맑음 서울 19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경북 농식품 수출촉진대회...‘경북 농어업의 미래 수출로 개척’결의 다져
경북농식품 수출정책평가 대상 상주시, 최우수상 영주시․의성군 수상
등록날짜 [ 2018년08월31일 15시04분 ]


 

경상북도는 31일(금)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이철우 도지사, 시장․군수, 수출기업 및 해외바이어 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경북 농식품 수출촉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촉진대회에서는 지난해 농식품 수출 523백만불 달성에 기여한 우수 시군과 수출업체를 시상하고, 수출을 통해 경북 농어업의 미래를 열자는 결의를 다졌다.

 

수출 우수 시군에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활동과 신규 수출 품목인 샤인머스켓 포도의 해외시장 진출로 높은 평가를 받은 상주시가 대상을 차지해 상사업비 1억원을 받았으며, 영주시와 의성군이 최우수상과 상사업비 각 75백만원, 안동시, 김천시, 청도군이 우수상을 받아 상사업비 각 40백만원, 포항시, 성주군, 예천군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유통망개선과 시장개척을 통해 183만불의 김치를 세계 각국에 수출한 서안동농협 풍산김치공장 등 도내 6개 업체가 수출기업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행사에는 수출상담회도 열려 대만, 일본, 중국 등 세계 8개국 14개 주요 수입업체를 초청 1:1 상담기회를 제공해 도내 60여개 수출업체가 수출상담과 세밀한 컨설팅 지원을 받았다.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베트남 하프로(HAPRO)사(社) 빰꽁탁(Pham Cong Thach)씨는 “최근 베트남에서 한국 농식품의 인기가 절정에 이르고 있다”면서 “오늘 다양한 경북 농식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바이어와 업체가 모두 윈-윈하는 자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농식품 총 수출액은 523백만불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7년 111백만불 보다 4.7배 증가한 것으로, 역대 농식품 수출액 최고치를 달성했다.

 

분야별 수출실적을 보면, 가공식품을 포함한 농산물이 399,526천불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수산물 99,275천불, 임산물 19,790천불, 축산물 4,315천불을 기록했다.

 

경북도는 다양한 수출정책과 도내 농업인, 수출업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경북통상(주) 등 수출관련기관의 협업으로 이루어낸 쾌거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농식품 수출 정책이 농가경제 안정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어 농촌에 희망이 되어주고 있다”면서

 

“앞으로 신남방정책과 더불어 남북협력의 시대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우리 농식품 시장을 더욱 키워가겠다”면서

 

“농식품 수출이 반드시 필요한 공익적 사업인 만큼,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강력한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도] 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8곳 선정 (2018-08-31 15:06:36)
[인천중구] 강화군, 옹진군 2018도시재생뉴딜사업 최종 선정 (2018-08-31 15:01:19)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