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21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대통령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대한민국 사법부 70주년 기념식
등록날짜 [ 2018년09월14일 09시13분 ]

 

"온전한 사법 독립을 이루라는 국민의 명령은 국민이 사법부에게 준 개혁의 기회...사법부 스스로 바로잡아야 "

 

올해는 대한민국이 사법주권을 회복한 지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대법원에서 열린 사법부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매년 「대한민국 법원의 날」 기념식은 대법원 본관 1층 대강당에서 열려왔는데, 올해 기념식은 특별히 국민이 사법부에 맡긴 헌법적 사명을 되새기고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취지에서, 과거 수많은 판사들의 임명식이 열렸고 지금도 대법관들의 취임식이 열리는 2층 대법정 앞 중앙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사법부 70주년 기념 훈ㆍ포장도 수여되었는습니다. 인권분야에 한승헌 변호사가 선정되여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수여되었고, 법관의 양심분야에는 故 이영구 전 판사,여성ㆍ노동분야에는 김엘리 교수가 선정되어 국민훈장 모란장이 수여되었습니다. 이번 선정은 사상 최초로 국민들의 추천으로 선출되신 분들로 더 뜻깊었습니다.

 

오늘 기념식과 함께 대법원에서는 '국민과 함께하는 사법'을 주제로 70주년 기념 학술대회와 함께 '상징으로 보는 사법부' 라는 특별전시회도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 정부 시절의 ‘사법농단’과 ‘재판거래’ 의혹이 사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뿌리째 흔들고 있다"라면서 "온전한 사법 독립을 이루라는 국민의 명령은 국민이 사법부에게 준 개혁의 기회이기도 하다. 의혹은 반드시 규명되어야 하며, 만약 잘못이 있었다면 사법부 스스로 바로잡아야 한다. 저는 사법부가 국민의 희망에 응답할 역량이 있다고 믿는다"고 사법부 스스로의 개혁을 당부했습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실패를 넘어 도전으로 [2018실패박람회] (2018-09-17 10:53:40)
[청와대]평화. 새로운 미래.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2018-09-09 09:41:56)
부천 맘카페 회원 ‘210, 부천...
강화군, 민원 서비스 향상 위한...
강화군, MZ공무원의 아이디어 ...
부평구, ‘인천나비공원 어린이...
부평구, 2024년 근로자의 날 기...
인천 서구, 출산가정 적극 지원...
인천 서구, ‘안전대전환 2024...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