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지역 식품업체들이 변화하는 식품산업 동향을 분석하고 제품홍보와 마케팅을 통한 판로확대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외 우수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2018년에는 일본 도쿄(FOODEX Japan 2018), 경기 고양(SEOUL FOOD 2018), 중국 홍콩(HKTDC FOOD EXPO 2018), 3개 박람회에 대구시 공동관을 조성해 22개 지역 식품업체가 참가하여 104만 달러(한화 약 11억 원)를 계약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3. 6(화)∼9(금)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FOODEX Japan 2018’은 세계 83개국, 3,466개의 식품업체가 참가하는 세계 유명 식품 박람회 중 하나로, 대구시는 지역 8개 식품업체가 참여하는 10개 부스(90㎡) 규모의 대구시 공동관을 조성해 참가하여 총 86건의 수출 상담으로 5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5. 1(화)∼5. 4(금) 경기도 고양시 KINTEX 전시장에서 개최한 ‘SEOUL FOOD 2018’에는 지역의 8개 식품업체 참가하여 수출 53만 달러와 국내판매 4억4천만 원의 실적을 거두었다.
이 밖에도 중국 홍콩에서 개최된 ‘HKTDC FOOD EXPO 2018’(8. 16∼8. 18)에는 대구의 6개 식품업체가 참가해 6부스(36㎡) 규모로 공동관을 조성해 참가했다.
참가한 업체 가운데 대구 지역 대표 프랜차이즈 업체인 나드리 김밥(세연식품)은 요즘 식품 트렌드로 급부상하는 잡채, 미역국 등 간편식 제품을 소개하여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고,
최근 팝캡* 비타민 음료로 주목을 받고 있는 ㈜NP베버리지는 팝캡 제품을 홍보하여 현장을 찾은 많은 바이어와 일반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 팝캡(POP CAP) : 기존 혼합음료가 장기간 유통을 위해 방부제를 사용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음료와 농축액을 분리하여 음용 직전 즉석에서 타먹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능과 영양소를 신선하게 유지시켜 주는 방식, 비타민 음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홍콩 식품 박람회에서는 참가한 박람회 중 제일 많은 139건의 상담이 진행되었고 이중 나또 제품을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 (주)청보마을에서는 1만7천 달러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다.
대구시는 오는 10. 11.(목)∼10. 14.(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18 광주국제식품전’에도 광주시와 공동으로 달빛동맹관을 조성하여 대구 지역의 다양한 식품 제품들을 홍보하는 등 판로 확대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대구시 신경섭 일자리본부장은 “우리 지역의 식품업체가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 홍보로 판로를 확대하는 등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며, “대구시는 앞으로도 국내·외 우수 박람회에서 대구 식품업체가 생산한 제품의 우수성이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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