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15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시]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포상제 확대 운영
신고기한 3∼5년으로 확대·신고자 정보보호 철저
등록날짜 [ 2018년10월24일 09시18분 ]

광주광역시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 포상금이 최고 2억원으로 상향되고, 신고 기한이 3~5년으로 확대된다.

광주광역시는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포상제 확대 운영을 위해 ‘광주광역시 부조리신고 포상금 지급조례’를 개정한 ‘광주광역시 부패행위 신고처리 및 신고자 정보보호 등에 관한 조례’가 23일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오는 11월15일 공포ㆍ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정조례의 주요내용을 보면,
상위법에서 정의한 용어사용을 위해 ‘부조리’ 명칭을 ‘부패행위’로 정정하고, 신고기한은 지방공무원법상의 징계시효에 맞게 부패행위가 있던 날부터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변경했다. 금전이나 물품, 향응 또는 재산상 이득, 횡령, 배임, 절도, 사기, 유용의 경우에는 5년 이내로 넓혀 적용한다.

또한, 포상금 신고 활성화를 위해 위법 또는 중대한 과실로 시 재정에 손실을 끼친 행위 신고 포상금 지급한도를 기존 최고 1억원에서 최고 2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신고대상은 광주시 공무원과 시가 설립한 공사·공단·출연기관 임직원이며, 주요 부패행위는 금품을 수수하거나 향응을 제공받는 행위, 직위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얻거나 위법 또는 중대한 과실로 시 재정에 손실을 끼친 행위와 알선·청탁행위 등이다.

신고방법은 신고자 본인의 인적사항 등을 기재해 시 인터넷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방문 등을 통해 부패행위에 대한 내용과 증거를 첨부해 신고해야 한다. 신고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고자 정보는 철저히 보장된다.

국민권익위원회 나 타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공사 관련 하도급업자로부터 뇌물수수 ▲업무 관련 단체로부터 금품수수 ▲관급자재 납품비리 ▲공공기관 임직원 친인척 특혜 제공 ▲업체선정 과정 위법·부당행위 등 부패행위 신고자 포상금 지급사례가 있는 데 비해 광주시의 경우 2005년 조례제정 이후 부패행위 포상금 지급 사례가 전무한 실정이다.

광주시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고 반부패 청렴광주 실현을 위해 공직자 부패행위 신고 포상제도에 시민들이 적극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조균우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광역시] 성매매 예방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선정 (2018-10-24 09:21:02)
[부산시]UN 창립과 한국전쟁 UN군 참전의 의미를 후손 세대와 함께 (2018-10-24 09:16:06)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