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가 ‘서구어린이참여위원회 제2기 어린이참여위원’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2기 서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서구에 거주하거나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007년~2012년생 50명 이내의 어린이로 구성되며,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월1회 정기적으로, 아동 활동 전문가의 진행을 통해 아동권리의 이해와 지역사회 참여역량을 키우는 워크숍, 아동정책 제안, 아동권리 모니터링, 아동인권옹호캠페인 등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올해부터 서구는 어린이참여위원의 인원을 33명에서 50명으로 확대하고, 임기를 2년에서 1년으로 변경(개인의사를 반영해 연임가능)했다.
아울러 구는 제1기 어린이참여위원의 참여위원의 의견을 반영해 위원 간 소통의 기회와 친밀감을 쌓을 수 있도록 사전워크숍을 개최하고 아동축제와 아동권리 옹호캠페인 등 신체활동이 동반되는 프로그램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제2기 어린이참여위원들이 정례회의를 통해 직접 참여활동 주제를 논의하고 연간활동계획을 수립해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서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많은 아동이 아동참여기구의 참여활동을 통해 참여역량을 키우고, 아동 스스로 능동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