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이 국정과제 및 민선 7기 공약사업을 반영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으로 향후 4년간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군민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할 보건의료 정책과 비전, 보건사업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지역보건법에 의거 수립되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4년마다 중장기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하는 것으로 올해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2019년~2022년까지의 중장기 계획 및 2019년 사업시행계획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홍성군은 지난해 7월, 1박 2일 일정으로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해 지역현황분석, 주민건강요구도 조사, 보건 및 의료자원 분석, 보건의료취약지 파악, 민․관 협력사항 등 다양한 부분의 현안을 파악하였으며,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성과와 개선과제를 도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반영하였다.
제6기 홍성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큰 성과로는 △2개과 11개팀으로 조직 정비 △보건소·봉서보건진료소·구항보건지소 이전신축,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구강보건센터·치매안심센터 설치 △공무원 보건인력 및 무기계약직 충원 등이 있다.
이를 통해 군은 질 높은 서비스 제공기반 및 지역실정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주요 건강지표 17개 중 11개 지표 100% 이상, 5개 지표 90%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상부기관으로부터 32개의 기관표창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제6기의 개선과제로 확장되고 있는 내포신도시 주민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기반 강화와 군민의 참여를 통한 자율적 건강관리 환경조성, 다분야간 연계·협력체계 확대, 의료취약계층 건강형평성 강화 등이 요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홍성군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건강불평등 해소로 더불어 사는 건강 홍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건강형평성보장, 건강수명연장, 건강환경조성 실현을 위한 4가지 정책전략과 12가지 추진과제 31가지 세부과제를 설정했다.
▲지역사회 중심 예방적 ․ 통합적 건강관리, ▲다분야간 협력을 통한 건강안전망 확보, ▲사회·경제적 지원을 통한 의료안전망 강화, ▲건강위해 환경개선으로 안전한 보건의료환경 구축 등의 4가지 정책전략을 수립한 홍성군은 4개년의 중장기 계획의 방향성이 제대로 실현되도록 매년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수립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세부전략을 통해 변화하는 건강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역보건의료환경 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