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무 서울 1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북도] 잇따른 중국발(發) 러브콜... 대(對)중국 교류협력 회복세 뚜렷
허난성(河南省) 외사판공실 주임 도 방문... 상반기 도-중국 교류협력사업 잇따라
등록날짜 [ 2019년03월05일 16시17분 ]


 

경상북도의 대(對)중국 교류협력이 다시 정상궤도를 찾아가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양일 간 일정으로 중국 지역 최초 자매우호지역인 허난성(河南省) 실무대표단 일행이 도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허난성 대표단 일행은 4일(월) 오후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회를 찾아 올해 경주에서 열리는 엑스포 등 문화행사에 적극 참여할 의사를 내비쳤다.

 

이어 5일(화)에는 경북도청을 방문해 전우헌 경제부지사를 예방하고 민선7기 이철우 도지사 취임을 축하하며 그동안 다소 소원했던 양 지역 간 교류협력 재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자리에서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1995년부터 시작된 경북도와 허난성의 자매관계는 올해로 24년을 맞았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두 지역의 관계를 다시 재정비해 내년 25주년에는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류협력이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푸징(付靜) 허난성 외사판공실 주임은 환대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안동과학대학교 관계자와 허난성 대표 관광자원인 소림사의 글로벌사업인 해외 소림무술센터의 경북(안동과학대) 내 설립에 대해 격의없는 논의를 했다.

 

이번 허난성 관계자 방문은 2016년 3월 안동으로 도청이전 이후 처음 이뤄진 공식방문으로 최근 몇 년간 사드 여파 등 대내외 여건으로 다소 주춤했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제스처로 풀이된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 상반기 다양한 중국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4월 11일,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아 4번째 임시정부가 머물렀던 후난성 창사시에서 개최되는 기념행사에 대표단 및 공연단을 파견해 독립운동의 성지라 불리는 경북도의 해외독립운동사를 중국 현지에 널리 알린다.

 

이어 4월말에는 우호관계를 맺고 있는 닝샤회족자치구 정치협상회의(의회 격) 부주석 일행이 도를 방문해 의회 간 교류과 의료복지 분야 교류협력을 모색한다.

 

또한 5월에는 중국 닝샤회족자치구와의 우호결연 15주년 기념행사에 대표단, 공연단, 무역사절단 등을 파견하는 한편, 경북도 화장품 브랜드인 클루앤코 닝샤 3호점 오픈식도 갖는다.

 

6월에는 해외자매우호지역 공무원 초청 한국어연수사업에 중국 자매우호지역 공무원을 초청, 6개월간 한국어교육과 한국문화체험을 실시하여 중국 지역 친(親) 경북 인적자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회복중인 한중 양국 관계 훈풍 속에서 경북도는 그동안의 대(對) 중국 교류협력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지역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교류협력 사업을 많이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채소특작사업 793억원 집중 투자, 경북농업 투트랙 전략 펼친다 (2019-03-05 16:20:38)
[경상북도]이철우 도지사, 현장 행보 강행군... 김천에서 현장 소통 간담회 (2019-03-05 16:15:30)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