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지난 달 28일 코레일이 공모한 복합2구역 민자 유치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복합2구역 민자 유치는 재개발․재건축사업 촉진, 소제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 환승센터(BRT, 시내버스) 부지 확보 등 원도심 활성화 및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필수적이다.
대전시는 이를 위해 상업부지 내 민간사업자 자율적 사업계획 보장 및 용적률 확대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과 市에 무상귀속되는 환승센터 및 순부담율 조정, 환승센터 임대료 코레일과 동일한 수준으로 부과하고
이와 함께, 공공 차원에서 생활형SOC사업과 컨벤션 건립 구상과 투자에 나서 인구유입 정책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성공적 민자유치를 위한 협업기관(부서) TF팀 구성・상시 운영과 관심 있는 건설 및 쇼핑업체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 등 다각적인 사업성 확보 방안을 강구 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올해 상반기까지 코레일 등과 논의를 진행한 뒤 빠른 시일 내 민간사업자 공모를 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성공적인 민자유치를 위해 기반시설 선도 사업으로 국․시비 총 2,382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전통나래관 및 주변도로 확장공사(2013년 12월 준공/L=0.57㎞, 118억 원)에 이어, 2019년 말 준공을 목표로 신안동길․삼가로 확장공사(L=1.57㎞, 865억 원)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올해 266억 원을 확보해 동광장길 확장공사(L=1.03㎞, 539억 원) 추진과 하반기 추경예산을 확보해 철도를 주제로 한 신안2역사공원을 조성(A=1만 3,115㎡, 300억 원), 대전역세권에 부족한 시민편익 및 휴식 공간을 제공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전역세권 지구와 인접해 있는 송자고택 일원의 소제중앙공원(A=3만 5,185㎡, 560억 원, 2019년 국비 20억 원 확보)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에 편입해 장기간 중단됐던 소제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추진동력을 마련하고, 열악한 주거환경개선 및 원도심 랜드마크로 조성 할 계획이다.
정무호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새로운 대전발전의 시작인 대전역세권을 중심으로 원도심과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동․서 균형발전이 촉진 될 수 있도록 복합2구역 사업을 다각도로 구상, 성공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은 10만 6,742㎡로 대전시에서는 판매, 업무, 환승센터, 컨벤션, 주거 등 복합용도로 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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