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 서울 12 °C
로그인 | 회원가입
05월03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시]·르노삼성차 첨단엔진 부품 국산화 연구개발사업 완료
첨단엔진 부품 국산화로 1,838억원 매출 증대
등록날짜 [ 2019년04월16일 15시13분 ]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자동차 부품 국산화를 위한 ‘첨단엔진 부품 국산화 및 신뢰성평가 연구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사업 성과에 대한 분석을 마쳤으며, 2017년~2018년, 지난 2년간 기존 일본 닛산공장에서 수입하던 블록을 국산화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 115억원과 르노닛산얼라이언스를 통한 엔진수출 1,715억원 등 1,838억원의 매출증대 효과가 발생하였으며, 직접고용은 르노삼성차 34명 등을 포함 39명의 고용효과를 거두었음을 확인했다.

 

지난 2016년 르노삼성차는 일본 요코하마 닛산공장, 중국 둥펑 르노공장 등과 차세대 엔진 생산시설 유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었으며, 국산화 비용이 많이 들어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부산시는 부품 국산화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하여 생산시설 유치에 성공했다.

 

이후 부산테크노파크-르노삼성자동차-부품협력업체(3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2017년부터 2년간 ‘첨단엔진 부품 국산화 및 신뢰성평가 연구개발사업’을 위해 시비 30억원 및 민자 21억원 등 51억원을 투자하였다. 부산테크노파크에서는 기술지원을 맡았으며, 르노삼성차는 실린더 블록과 헤드를 개발·조립하고, 부품협력업체 3개사는 엔진부품 국산화 개발을 담당하였다.

 

1차 연도’에는 엔진 경량화 및 마찰 개선을 위한 차세대 신기술인 실린더 플라스마 보어 스프레이 코팅 기술을 적용한 엔진 블록을, ‘2차 연도’에는 터보 엔진용 실린더 블록과 헤드를 개발·생산하는데 성공하였다.

 

개발 완료된 첨단엔진(MR ENGINE)은 현재 르노삼성차의 국내 주력 차종으로 생산하고 있는 고급형 중형세단 SM6와 신형 SUV QM6에 적용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과제를 통한 부품 국산화로 수입대체 및 수출증대 등의 효과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어려운 지역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기존 수입 부품을 국산화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구자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시]낙동강관리본부 ‘낙동강 드론 환경감시단’ 운영 (2019-04-16 15:16:17)
[대전시]허 시장, 미국 방문 미루고 시정현안 챙기기 긴급회의 (2019-04-16 15:10:35)
[강원도]체류인구를 더 많이. ...
[제주도]제주형 RISE, 글로벌 K...
[울산시]전국 최초 수소 트램과...
[전라북도]청년이 뿌리내리는 ...
[광주광역시]광주 노사민정 대...
[부산시]관계성 범죄 예방부터 ...
[경기김포시]김포 최초 복합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