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드림스타트팀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드림스타트 아동의 부모 23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양육코칭’을 진행했다.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양육자의 가정을 위해 자녀양육방법을 코칭하여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전문 상담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상담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코칭은 부모의 양육 고민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양육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인성검사에서부터 바람직한 자녀와의 대화기술, 부모의 올바른 양육 방법 등 자녀양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8회에 걸쳐 진행됐다. 코칭 마지막에는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양육자의 실천 행동을 코칭북에 적어 보면서 교육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왔다.
코칭에 참여한 한 부모는 “몸이 좋지 않아서 부모교육을 받으러 나가거나 정보를 얻기 힘들었는데, 상담 선생님이 집까지 오셔서 자녀양육에 대한 고민도 들어주고 제 얘기도 들어줘서 너무 감사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박화복 부천시 아동청소년과장은 “양육자와 상담사가 1:1로 만나서 자녀 양육에 대한 정보를 듣고 부모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코칭을 받아 부모님들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자녀양육에 관한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마련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