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21 °C
로그인 | 회원가입
09월3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기자수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투고]안전한 우리 동네 만들기 위한 첫걸음
등록날짜 [ 2019년07월11일 19시30분 ]


 

지금껏 경찰은 사건 신고나 범죄 발생지 등의 자료를 토대로 순찰 장소와 시간을 정하여 왔다. 그렇다 보니 시민들의 의견이 아닌 범죄 통계 결과가 우선이 되었고 결국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체감안전도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즉, 소통이 부족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찰에서는 지난 2017년 9월 이후부터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순찰 패러다임인 ‘탄력순찰’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탄력순찰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지역주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경찰이 그 시간·장소에 순찰을 실시하는 것으로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이 우선시 되는 제도이다.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신청과 참여가 필요하며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으로 포털사이트에서 ‘순찰신문고’를 검색하여 신문고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 나오는 지도를 눌러 시간과 장소 등을 작성하면 된다.

 

두 번째는 가까운 경찰서·지구대·파출소를 방문하여 신청서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기재하면 된다. 구월2동 ·4동은 정각초등학교 옆에 있는 정각지구대를 이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앱 ‘스마트 국민제보’를 이용하여 여성 불안 신고의 ‘순찰요망’ 항목을 체크해 원하는 장소와 이유를 작성하면 탄력순찰을 요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치안수요가 증가하는 하절기(7~8월)에 대응하여 여성·아동 등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사전제거하고 유해환경을 개선하는 등 민생치안 강화를 위해 하절기 특별치안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여성·아동 대상 범죄취약요인에 대하여 집중신고기간을 운영(`19. 7. 1.~8. 31.)하고 여성취약 지역에 대한 지속 점검 및 집중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여성1인 가구 밀집지역이나 재개발지구 등을 대상으로 성범죄 다발 지역과 시간대를 분석하여 지정한 ‘안심구역’을 정비하고 거점근무와 유동 순찰뿐만 아니라 검문검색도 강화한다.

 

우리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불안지역을 경찰과 공유·소통하는 공동체 치안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우리 동네, 안전한 남동구가 되기를 바래본다.

 

인천남동경찰서 정각지구대 순찰 4팀 이해영

올려 0 내려 0
이해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투고]주민이 주도하는 탄력순찰 (2019-07-16 12:44:26)
[독자투고]훈련으로 흘린 땀 한방울의 소중한 가치 (2019-07-11 12:53:57)
[충남천안시] 32년 된 ‘유량육...
[대전시] 국방반도체 산업 허브...
[대전시]‘2024 대전청년주간’...
[인천시]과학영농으로 안전농산...
[인천시] ‘선미테마아일랜드 ...
[인천시] 전국 최초 ‘고정밀 ...
[경기도] 12월까지 업·다운계...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