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지난 11일 군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충민원 담당자 특별민원 응대요령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복지노동민원과 이용범 행정사무관 겸 강사가 다양한 군민들의 목소리로 증가하는 민원에 대한 사례 교육으로 군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마련되었다.
국민권익위원회 특별민원전문관으로 활동하는 강사의 경험을 토대로 한 솔직담백한 사례들은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따뜻한 관심과 격려가 필요한 민원인을 위해 이용범 강사는 공직자로서 99%의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공직에 임해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고충민원 처리에 있어 다른 이를 위해 아무 대가 없이 희생하고 양보하고 도움을 주어야한다며 신뢰하는 군정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을 독려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 공무원은 “군민들과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고충민원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특별민원에 대한 특성과 공통점을 통한 해결 및 예방 방법을 공유함으로서 앞으로의 민원 응대가 한층 더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교육이 끝나고 홍성군 직원들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자 국민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마음가짐을 되새기며 민원처리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