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한국가스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유진초저온, 타타대우상용차,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와 청소차 및 믹서트럭의 LNG 차량 개발 및 보급에 협력하기로 하고, 19일 서구청에서 ‘수도권매립지 쓰레기운반차 등 친환경 LNG차량 도입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LNG차량 기술개발, 제작, 국내 인증 및 도입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LNG차량 3종(암롤 청소차, 노면청소차, 콘크리트믹서차) 시범운행, ▲LNG 충전소 건설, 안정적 공급 및 LNG차량 도입 확대, ▲화물차 및 건설기계 분야의 LNG전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제도 마련이다.
서구는 이번 협약을 통해 LNG를 연료로 하는 청소차 3대(암롤 트럭 1대, 노면청소차 2대)와 콘크리트믹서트럭 1대를 개발해 시범운행 할 계획이다. 이는 전국 최초 ‘친환경 저공해 청소차량’과 ‘건설기계(믹서트럭) 차량’이 될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의하면 2016년 기준으로 도로이동오염원의 차종별 배출가스 중 화물차의 PM2.5 배출량과 NOX 배출량은 각각 6,712톤(68.9%), 239,450톤(52.9%)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화물차 등록대수는 총 354만대이다. 연료 유형별로 보면 경유(93.3%), LPG(3.9%), 기타연료(2.5%), 휘발유(0.3%) 등의 순으로, 경유를 주로 사용하는 화물차종을 ‘친환경 연료인 LNG로 전환’하는 것은 우리나라 수송용 미세먼지 대책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이다.
지난해 한국가스공사의 지원으로 타타대우상용차가 개발한 400마력 대형 트랙터의 시범운행을 통해 ‘LNG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 결과에는 경유 대비 LNG 화물차의 환경개선 효과가 매우 크다고 나타났다.
또한, 배출가스에 대한 차대 동력계 및 실 주행(PEMS) 평가에서는 LNG화물차가 경유화물차 대비 PM 100%, NOx 96%, CO2 19%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효과도 있다고 했다.
인천 서구와 수도권매립지공사 및 유진초저온(주)은 LNG 청소차와 믹서트럭의 시범운행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 차량을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기 위한 ‘연차별 보급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수도권매립지를 통행하는 3개시도(인천․서울․경기) 쓰레기운반 청소차량이 친환경연료(LNG 등) 청소차량으로 교체 될 수 있도록 3개시도와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노후 경유 청소차량의 수도권매립지 출입을 점차 제한할 예정이며, 친환경연료(LNG 등) 청소차량으로 전환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매립지내에 LNG 충전소도 건설할 계획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노후 경유 차량으로 인해 수도권 쓰레기만 서구로 오는 것이 아니라, 미세먼지도 같이 오고 있다”며, “친환경연료 차량으로 교체하지 않으면 매립지 출입을 제한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없는 클린도시, 안전한 환경도시 서구를 만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더 이상 서구 주민들이 환경으로 인해 고통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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