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최근 일본 정부의 핵심첨단 소재 3개 품목 한국수출 규제 강화에 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규제 품목을 확대해 나간다는 조치에 대비해 심각성을 갖고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울산시는 7월 23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울산지역 간담회’를 열어, 일본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지역 기업의 영향 및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 국산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 KPX 케미칼 등 관련 기업체,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화학연구원, 울산발전연구원 등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체 애로사항 청취 및 유관기관별로 대응 방안을 발표한다.
주요 유관기관별 대응 방안을 보면,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울산청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설치, 담당자를 지정해 피해사항 접수 중에 있고, 울산경제진흥원은 중소기업 일본수출규제 관련 피해사례를 일본 수출 규제 해지 시까지 조사한다.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에는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의견서를 국내 경제단체들과 공동으로 제출을 진행 중이다.
울산테크노파크는 국산화 우선 품목 선정 및 과제화를 위해 산업부 및 중기부와 협의 중이고, 한국화학연구원은 수출규제 3개 품목 외에도 향후 추가 규제 가능성이 있는 화학소재에 대해 제품개요, 기술확보 전략 등 각각의 전문가들이 분석하여 산업부에 제출한 상태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본원 및 울산지역본부에서 첨단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실용화 개발사업 등을 정부 추경사업에 요구하였으며, 울산발전연구원은 대일본 무역현황을 조사·분석 및 일본 수출규제 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울산시도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구성, 기업 피해사항 등 정확한 실태파악, 수입경로 발굴 지원, 수입선 전환 비용 지원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적극 수행한다.
또한 한국화학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과학기술원 등을 중심으로 ‘미래형 자동차 부품 신기술 개발’, ‘지능형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 ‘울산시-한국화학연구원 기술협력사업’, ‘자동차-화학융합산업 기술개발’, ‘고효율 차량경량화 부품소재 개발 기반구축’ 등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기반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시발점으로 일본 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소재 개발에 대한 지역소재 연구기관에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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