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1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핫이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문 대통령 “北 참여하는 평창 평화올림픽 성사시킬 것”
뉴욕서 '평창의 밤' 연설…“남북한이 함께 하면 세계에 평화 메시지”
등록날짜 [ 2017년09월21일 17시34분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대한민국과 평창은 어렵지만 가치 있는 도전에 나서려고 한다”며 “그것은 북한이 참여하는 평화올림픽을 성사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 참석, 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 [전문] 문 대통령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연설

 

문 대통령은 “지금 긴장이 고조되어 있지만 그래서 더더욱 평화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시점에 남북이 함께한다면 세계에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남북이 함께한 경험도 있다”며 “올해만 해도 한국에서 열린 여자 아이스하키와 태권도 대회, 두 번에 걸쳐 북한이 참여했다.

 

태권도 대회 참가는 불과 세달 전의 일이다. 그동안 남북단일팀 구성, 남북선수단 동시 입장, 북한 응원단 참가 등 다양한 형태로 남북 스포츠 교류가 있어 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IOC와 함께 인내심을 갖고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며 “쉽지 않은 길이지만 대한민국이 가야만 하는 길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동계올림픽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뜻깊은 대회”라며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각별한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프라노 조수미가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공연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올림픽 안전도 걱정하지 말라.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한국은 테러로부터 가장 안전한 나라 중의 하나”라며 “지금까지 인종, 종교 등을 이유로 국제적인 테러사건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을 거론하며 “무려 반 년 동안 1700만 명이 시위에 나섰지만 단 한명도 다치거나 체포되지 않았다. 그야말로 평화적인 축제였다”며 “우리 국민들의 놀라운 응집력과 열정, 높고 성숙한 민주의식, 저는 이런 국민이 있기 때문에 평창올림픽은 성공할 수밖에 없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가 경험하지 못한 최첨단 ICT 올림픽을 보게 될 것”이라며 “세계 최초로 구축된 5G 이동통신 시범망을 체험하고 세계 최초로 제공되는 지상파 초고화질과 대화면 방송 서비스를 맛보는 멋진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 참석하며 입구에서

교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2017.09.21 청와대

올려 0 내려 0
배항국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민권익위원회]추석선물 허용 범위는…청탁금지법 3가지 오해 (2017-09-23 11:51:53)
[청와대] 한·일 정상 “원유중단 등 더 강한 안보리 결의 추진”블라디보스토크서 정상회담… “중국·러시아 동참 최대한 설득” (2017-09-07 17:49:35)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