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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노․사․정이 함께 협력하기로
버스회사 보유 차고 및 편의시설 공동사용, 부족한 차고지 문제해결
등록날짜 [ 2019년09월23일 14시24분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23일 오전 인천문화예술회관 회의장에서 인천 버스업계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방향 및 전략 버스업계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내년 7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 중인 효율적인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노․사․정이 함께 공동의 책임감을 가지고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개편이 되도록 노력하기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협약식은 2009년부터 시행한 인천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10년을 맞이하여 재정지원 부담 가중에 대한 위기의식을 공유하면서 준공영제를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다.
 

이번 협약에서는 각 버스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차고지 및 편의시설(식당, 대기실 등)을 버스노선 효율적 개편에 필요한 경우 인천광역시의 결정에 따라 공동으로 사용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운영 중인 서창버스차고지 등 4곳으로 절대적으로 부족한 ‘버스 공영차고지’를 대체하기 위해 각 버스업체의 동의를 이끌어 낸 것이다.
 

버스기사들이 구성원인 운수종사자 노동조합도 공공의 이익과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여 노조의 동의를 받아 냈다.
 

이는 내년 7월 개편노선 시행으로 기․종점이 변경되거나 노선신설 등으로 운전기사들의 근무지가 변경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노조들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포석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설명회에서는 노선개편과 관련한 버스업계들의 정책제언이나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업계의 목소리를 노선개편 용역에 담아내기 위한 진솔한 내용들이 상당히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동희 교통국장은 “내년 7월 시행하는 노선 개편은 현재 평균 18분대인 배차간격을 상당히 단축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회운행 노선을 직선화하고 장거리 노선은 짧게 끊어야 한다.”며, “버스회사와 노조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 시민이 편리하고 시민이 행복한 버스노선을 만들고자 한다.” 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가 지난 7월에 발주한 노선개편 용역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외 3개사가 내년 5월까지 10개월에 걸쳐 빅데이터에 근거한 노선개편안 마련 등 주요 과업을 수행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굴곡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줄이고 현재 ‘간선’ 위주의 노선운영에서 철도, 병원, 상권,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노선체계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버스노선 효율화 정책 수립에 항상 걸림돌이 되어 왔던 한정면허 17개 노선을 폐지하여 재정부담도 줄이고 효율적인 버스행정 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이같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쳐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버스정책위원회를 열어 확정한 후 내년 7월 31일 개편노선을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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