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3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2020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합동설명회는 개인과 단체들이 공동체별로 적합한 사업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3년째 개최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경기도 공동체 지원사업(경기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자치분권과) ▲학습동아리 지원사업(평생교육과) ▲도시재생 희망키움터사업(도시재생과) ▲자원봉사활동/부천시 자원봉사자 인센티브(자원봉사센터) ▲마을기업 육성 지원 사업(일자리정책과) ▲자투리 공간 활용 공동텃밭 조성 사업(도시농업과) ▲성평등기금 지원사업 공모(여성정책과) ▲생활문화활동 지원사업ㆍ마을미디어사업(부천문화재단) 등 10개 부서에서 추진 중인 19개 사업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시는 수요자 중심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하여 마을공동체별로 여건에 적합한 사업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사업 정보까지 제공해 참석자들이 비교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석상균 자치분권과장은 “합동 설명회를 계기로 관심 있는 시민들이 적합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참여해 마을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내년에는 더 많은 부서가 참여할 수 있도록 설명회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