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2020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선정된 ‘2020년 도로 분야 사회간접자본(SOC)사업’에 총 1조 199억 원을 투입,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은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 2건 116억 원, △고속도로 건설 1건 9,225억 원, △일반국도 건설 2건 193억 원,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및 광역도로 건설 4건 592억 원, △광역시도 건설 6건 71억 원, △장기미집행 일몰제(2020. 7. 1.) 대비 우선관리대상 5건에 대하여 실시계획 고시 용역비 2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별 추진계획을 보면,
먼저,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사업 중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은 공사 착공을 위한 사전 절차로 타당성평가 용역을 완료(10월)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고, 농소~외동 국도 건설은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조기 착공(10월)할 계획이며, 이 사업들은 2020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선정되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함양~울산 고속도로 건설의 경우 전체 구간 완공 목표는 2024년이지만 제일 먼저 착공된 밀양~울산 구간(45.17㎞)은 현재 공정률 70%로 연내 개통(12월)을 목표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반국도 건설 중 웅상~무거 건설은 개통(12월)을 위한 막바지 공사에 전념하고 있으며, 청량~옥동 건설은 2019년까지 보상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사를 추진하여 2023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건설로 옥동~농소1은 지하차도와 터널공사를 완료하여 북부순환도로~문수로까지 부분 개통(12월)하고, 동천제방겸용(우안제)도로 개통(6월)과 상개~매암간 도로 개통(12월)을 목표로 추진된다. 광역도로인 산업로 확장사업은 2021년 개통(3월)될 수 있도록 공사 추진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도 건설 6건은 개통 1건*, 보상 협의 2건*, 공사 착공 3건*으로 관내 도로망 확충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 도로환경 개선 등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개통 1건 : 율리~삼동(상․하작) 도로 개설(3월)* 보상 2건 : 덕하시장~석유화학단지 도로개설, 매곡천~동대초교 도로 개설* 착공 3건 : 춘해대학~서중마을 도로 개설, 덕정교차로~온산로 도로 확장, 범서하이패스IC~천상하부램프 도로 확장
울산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일몰제 적용 시점(2020. 7. 1.)이 다가옴에 따라 존치 필요시설*에 대하여 실시계획 고시를 통하여 실효를 방지할 계획이다.* 도시내부순환도로, 온양~서생, 제2명촌교, 동천제방겸용도로(우안제), 선바위~망성
울산시 관계자는 “7개의 성장다리(BRIDGES) 중의 하나인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 본격 추진, 밀양~울산 구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물류 경쟁력 강화와 교통량 분산 등 교통체계의 획기적인 개선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1만 300여 명의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재도약은 물론 120만 울산시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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