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서울역, 인사동, N타워, 경복궁 등 서울 도심 주요지점과 관광명소를 기존 시내버스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노란색 ‘녹색순환버스’가 첫 시동을 건다.
서울시는 도심 한양도성 내부 녹색교통지역을 달리는 4개 노선의 ‘녹색순환버스’ 운행을 29일(수) 전면 개시한다고 밝혔다.
개통식이 열리는 29일(수)은 오전 10시 첫 운행을 시작하며, 30일(목)부터는 오전 6시30분(첫차)부터 운행한다.
일일 총 27대 버스가 투입돼 오전 6시30분(첫차)~23시(막차)까지 운행된다. 요금은 기존 시내버스 요금(1,200원)의 절반인 600원이다. 또한 향후 녹색순환버스의 동일 노선간 30분 이내(*21시~07시는 1시간) 재탑승 시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협의 및 기술검증후 시행할 계획이다.(4회까지 무료 환승)
현재 같은 번호의 시내버스 하차 후 재탑승시에는 환승 적용이 안돼 요금이 새롭게 부과되고 있으나, 녹색순환버스의 운행특성을 고려하여 개선되어 적용·운행 할 예정이다.
녹색순환버스 운행 : 4개 노선 27대
‣01번(도심외부순환)
서울역~서대문역~독립문~사직당~경복궁~창덕궁~동대문~을지로
02번(남산순환)
남사타워~예장자락~충무로역~동대입구역~남산타워
03번(도심내부순환)
시청~경복궁~인사동~종로2가~명동~시청
04번(남산연계)
남산타워~시청~종로2가~동대문~DDP~동대입구역~남산타워
노선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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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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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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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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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운행
횟수
|
인가
거리
(km)
|
운행
시간
(분)
|
운행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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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차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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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차
시간
|
막차
시간
|
01번
|
도심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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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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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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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
|
115
|
30
|
12-20
|
0630
|
2240
|
B
|
5
|
11.8
|
2회
|
23.6
|
115
|
30
|
12-20
|
0630
|
2240
|
02번
|
남산순환
|
6
|
8.0
|
2회
|
16.0
|
60
|
66
|
7-12
|
0630
|
2245
|
03번
|
도심내부
|
3
|
6.0
|
3회
|
18.0
|
130
|
15
|
10-13
|
0630
|
2300
|
04번
|
남산연계
|
8
|
12.0
|
1회
|
12.0
|
65
|
77
|
11-13
|
0630
|
2230
|
시는 우선 CNG 차량으로 운영을 시작하되, 향후 차량 출고와 충전설비 마련시기 등을 고려해 '20년 5월까지 100% 저상 전기차량으로 교체, 장애인 이동편의를 높인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작년 12월1일 시작된 녹색교통지역 내 5등급 차량 운행제한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기존 시내버스 노선으로 연계가 미비했던 구간(종로-중구 등)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이용수요가 적어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도심 내 순환버스 운행이 어려웠지만,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과태료 수입을 활용해 운영적자를 보전함으로써 운행이 가능해졌다.
현 준공영제 체제에서는 승객수요가 적으면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재정지원금 부담이 커져 그동안 도심 순환버스는 운행이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아울러, 시내버스(간선‧지선‧광역‧순환) 가운데 기존 남산순환버스 외에는 역할이 미미했던 순환버스 추가 투입으로 도심 내 다양한 통행수요를 보완할 것으로 기대된다.
※ 5등급 차량 한양도성 녹색교통지역 진입시 과태료 25만원 부과
서울시 시내버스 유형 및 역할.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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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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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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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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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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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중·장거리의 통행 수요를 위한 노선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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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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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색(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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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버스·지하철 간 연계 및 지역 내 통행편의 증진 위한 노선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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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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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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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지역을 순환하여 운행하며, 다양한 통행수요를 보완하는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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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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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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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이상의 시·도를 운행하며 도시 간 도심·부도심을 직결하는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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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노선은 ①도심외부순환(01번) ②남산순환(02번) ③도심내부순환(03번) ④남산연계(04번) 이다.
교통카드, 택시, 따릉이 이동 데이터 등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 시민들의 주 활동지역인 업무지구(시청‧을지로 일대)와 관광객들의 주 목적지(인사동, DDP, 명동, 남산N타워 등), 고궁(경복궁, 덕수궁, 운현궁 등)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최적의 노선을 도출한 것이 특징이다.
시는 향후 승객수요, 이동현황, 배차간격 등을 모니터링해 지속 보정‧보완할 예정이다. 승객수요에 따른 차량 확대로 도심 내 이동편의 및 도심·부도심 연계 강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녹색순환버스’ 도입과 관련해 종로구 사직동에 거주하는 시민 유나영 씨는 “녹색교통지역 지정 및 운행제한의 보완책으로 저렴한 순환버스가 투입돼 시민들의 이동편의, 관광버스의 정차문제, 미세먼지 배출 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장애인, 영유아 동반 탑승자, 고령승객의 이동편의를 고려해 일상 편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같이 검토해 달라.”는 기대감도 밝혔다.
박정록 서울시관광협회 부회장은 “도심 내 주요 고궁·관광지·쇼핑을 보다 쉽게 연계하는 순환버스의 도입으로 개별 외국인 등 관광객의 이동 편의증진, 나아가 관광업계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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