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최근 3년간(2017~2019년) 설 연휴 기간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본격적인 귀성이 시작되는 연휴 전날에 교통사고 및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설 귀성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연휴 기간 중 하루 평균 교통사고 및 사상자는 평소 주말보다 다소 감소했다.하지만 본격적인 귀성이 시작되는 연휴 전날은 평균 교통사고(755건)와 사상자(1,096명)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설 연휴 기간 중 하루 평균 교통사고 461건, 사상자 795명 발생
연휴 기간 중 교통사고 주요 항목인 음주운전·졸음운전·고속도로상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음주운전 사고는 연휴 기간 하루 평균 49건, 사상자 100명으로, 평소 주말(60건, 108명)보다 사고는 18.3%, 사상자는 6.9% 감소했다.
일자별로는 연휴 전날(58건, 103명), 설 전날(55건, 111명), 설 다음날(44건, 98명) 순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22:00∼04:00에 음주운전 사고가 47.4%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졸음운전 사고는 연휴 기간 하루 평균 사고 6건, 사상자 13명으로, 평소 주말(7건, 14명)보다 사고는 3.1%, 사상자는 9.4% 감소했다.
일자별로는 연휴 전날(11건, 20명), 설 전날(8건, 13명), 설 당일(5건, 10명) 순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00∼02시, 14∼16시(각 0.8건), 18~20시(0.7건) 시간대에 졸음운전 사고의 36.5%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사고는 연휴 기간 하루 평균 사고 12건, 사상자 31명으로 평소 주말(13건, 34명)보다 사고 건수는 8.0%,사상자는 10.2% 감소하였다.
노선별로는 경부선(14건), 서울외곽(6.7건), 서해안(5.3건) 순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일자별로는 연휴 전날(19건, 38명), 설 당일(14건, 43명) 순으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018년 이후 2년 연속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대폭 감소하였다.
이전 10년간(’08년~’17년) 교통사고 사망자 연평균 감소율은 –3.8%를 기록하였으나 최근 2년간(‘18년~‘19년) 연평균 감소율은 –10.6%로 2.8배 높은 감소율을 기록하였다.
18년 사망자는 전년 대비 9.7% 감소하여 42년 만에 3천명대에 진입하였고, ’19년은 잠정 11.5% 감소하여 2002년(-10.8%) 이후 17년 만에 두자리 수 감소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는 사고일자로부터 30일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최종 통계는 2월말 이후 확정 예정
이번 설에도 경찰청・국토부·소방청·지자체·한국도로공사 등 관계기관이 협업하여 교통사고 예방 활동에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사전 시설점검
5년간 설 연휴 기간 일평균 사망자(8명) 대비 50% 감축을 목표*로 연휴 기간 중 사고가 잦은 곳에 대해 사전 시설점검을 실시한다.
* 설연휴 일평균 교통사고사망자 : ‘15~’19년 평균 8명 → ‘20년 4명(목표)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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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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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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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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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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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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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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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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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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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2.22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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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10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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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1.30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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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2.18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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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6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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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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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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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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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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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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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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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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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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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4
(1일 8.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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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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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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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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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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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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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공 입체단속
과속·난폭 운전 등 고위험행위와 갓길운행·버스전용차로 위반 등 얌체운전에 대해 암행순찰차(24대), 경찰 헬기(11대), 드론(10대) 등을 활용한 지・공 입체 단속을 추진한다.
응급환자 후송
소방방재청의 소방헬기(29대), 보건복지부의 닥터헬기(7대) 및 119구급대(350개소)․구난견인차량(2,315대) 등을 활용한 관계 기관간 긴급 후송체계를 구축하여 응급 환자가 발생할 경우 지역별 거점 병원으로 신속하게 후송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 중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장시간 운전할 때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는 등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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