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7.(금)부터 공항버스 업체 공항리무진(총 22개 노선 중 11개 노선)의 감회 운행 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승인으로 ’20.2.7.(금)부터 가장 큰 규모의 공항버스 업체인 공항리무진은 일일 총 762회 중 75회 감회하여 운행하나, 벌어지는 배차간격은 약 3~10분 정도이다.
※ 공항리무진(총 22개 노선, 254대) : 762회 → 687회(75회 감회), 21대분 감회
설 연휴를 기점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및 공항 이용객 감소로 공항버스 이용객도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 연휴를 이용해 국·내외로 여행을 떠났던 국내 이용객의 복귀 시점인 ’20.1.29.(수)부터 승객이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20.2.5.(수) 기준 전년 대비 승객수가 약 36.3% 감소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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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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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월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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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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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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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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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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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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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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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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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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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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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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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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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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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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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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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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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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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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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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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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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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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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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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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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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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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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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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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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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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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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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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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항리무진(22개 노선)의 승객수 기준 (감소율 : 전년 일평균 승객수 기준)
서울시와 운수업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에 공항버스 이용객이 계속 감소될 경우를 대비해 공항버스 감회운행 확대 등 효율적 운영방안을 협의·검토 중이다.
공항버스 운수업체 관계자들은 ‘항공편이 예약되어 있어 불가피하게 이용해야 하는 경우와 공항 상주직원을 제외하고는 국·내외 여행객이 급격하고 감소하고 있는 추세’ 라며, ‘사스가 퍼졌던 2003년 당시, 공항버스 이용승객 감소현상이 약 6개월 이상 지속되었다’며 당시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초기부터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감회운행이 시행된 공항리무진 외 3개사(서울공항리무진, 한국도심공항, 항공종합서비스)의 공항버스 이용 승객수도 市 ·운수업체 간 확인 중에 있으며, 적자운영이 장기화된다고 판단될 경우 운영 효율화를 추가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다.
다만, 서울시는 공항버스 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협의하며, 승객 변동 추이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공항이동 불편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감회를 검토하고 변동에 따른 이용시간 안내 강화, 사전홍보 후 시행 등 시민안내를 강화하여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며,
운수업체에게 공항버스 변경 관련 운행시간표 갱신 부착 및 홈페이지, 어플 등을 통해 제공하여 시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요청했다.
지우선 버스정책과장은 “공항버스 승객감소와 방역 등 비용증가에 따른 업계의 부담완화도 고려하겠지만, 시민의 이동편의도 중요하기 때문에 승객수 변화추이를 모니터링 하고 분석해 추진할 예정이다”라고하며 “시민들은 운행시간표 확인 후 이용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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