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은 2020년 3월 12일에 경찰대학 제36기, 경찰간부후보생 제68기, 변호사․회계사 경력경쟁채용자 등 169명의 합동 임용식을 경찰대학(충남 아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합동 임용식은 경찰대학생과 간부후보생이 함께 개최하였으나, 올해 최초로 변호사와 회계사 경력경쟁채용자를 포함하여 개최한다. 이는 조직 전체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한편, 다양성을 가진 인재들이 통합된 가치와 리더십으로 치안전문가로서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경찰대학
1979년 4년 정규 대학과정의 국립대학으로 설립, 1981년 첫 입학하여 1985년 1기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올해 졸업생 36기까지 4,134명(여자 264명 포함) 경위 배출
∘ 경찰간부후보
1947년 1년 교육과정을 거쳐 1948년 1기생 임용 이후 올해 68기까지 4,600명(여자 100명 포함) 경위 배출
∘ 변호사 경력경쟁채용
2014년 1기생 모집 이후 올해 6기까지 119명(여자 35명 포함) 경감 배출
∘ 회계사 경력경쟁채용
2018년 1기생 모집 이후 올해 2기까지 3명(여자 3명) 경위 배출
|
이번 임용식 슬로건은 ‘경찰개혁 2020 국민 곁으로 현장 속으로’로 경찰개혁을 통해 국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 치안현장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는 임용자들의 다짐을 의미한다.
행사 내빈으로는 경찰위원장, 경찰청 인권위원장, 경찰대학 개혁위원장 등 경찰개혁을 상징하는 인사들과 코로나19 관련 우한교민 호송 경찰관, 수사전문 경찰관, 글로벌 치안한류 유공 경찰관 등을 초청하였다.
아울러, 임용자들은 ‘인권경찰 다짐’을 하고, 그 다짐문을 경찰인권위원장에게 전달하였다.
인권경찰 다짐’은 169명의 신임 경찰관들이 인권을 수호하며 공정하고 따뜻한 경찰을 향한 포부와 결의를 담은 것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모든 사람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인권경찰이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임용자 중에는 다방면에서 뛰어난 활동 및 이력으로 눈에 띄는 화제의 인물이 많았다.
정지호 경감(변호사 경력채용)은 특공여단 대테러팀 장교 출신으로 ‘진짜사나이’ 방송프로그램에 특공대 소대장으로 출연한 경력이 있으며, 제대 후 변호사시험에 합격해 대한법률구조공단 변호사로 활동하였고
김영웅 경위(경찰대학)는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주관 차세대 정보보안 리더로 선발되는 등 사이버 전문 경찰관으로서 꿈을 키워왔다.
또한, 김세진 경위(경찰대학)는 국내외 500여 시간의 봉사활동에 참여, 충청남도 대학생 자원봉사 콘테스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따뜻한 봉사정신을 갖추었으며,
석태림 경위(간부후보)는 초등학교 때부터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하여 전국 마라톤 대회 여자부 13위에 입상하는 등 강인한 체력을 가진 경찰관으로 첫 발을 내딛는다.
한편, 최우수자가 받는 대통령상은 김지수 경위(경찰대학)와 허준행 경위(간부후보)가 각각 수상하였다.
김지수 경위는 “무엇을 하든지 오직 국민을 위하겠다는 위민헌신의 정신을 가지고 공정한 법 집행과 사회 정의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고,
허준행 경위는 “사회의 더 낮은 곳에서 사회적 약자의 어려움을 살피는 따뜻한 경찰, 시민과 함께 지역사회의 치안 문제를 해결하며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임용식 행사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가족을 초청하지 않고 외부인사 참석을 최소화하여 임용자 169명과 교직원을 포함해 37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에 따라,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가족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KTV국민방송, 경찰대학 SNS(유튜브, 페이스북)를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을 생중계하였다.
가족과 함께 이루는 숭고한 사명 : 가족경찰관 탄생 [총 4명]
부자·부녀경찰 : 경찰대학 박형후, 하정민(女), 간부후보생 박래훈
형제·자매경찰 : 경찰대학 김지원(女)
각양각색 화제의 임용자 [총 6명]
변호사 & 진짜 사나이의 새로운 도전 : 경력경쟁채용 과정 정지호
경찰의 조력자에서 경찰의 일원으로 : 경력경쟁채용 과정 조미소(女)
역경을 이겨낸 경찰 : 간부후보생 박보름
❍ 우수 학술활동 : 경찰대학 김세진, 김영웅, 이하경(女)
강인한 신체ㆍ따뜻한 마음 [총 6명]
무도우수자 : 간부후보생 석태림, 경찰대학 문진수, 엄재혁, 윤진완, 조유준
봉사우수자 : 경찰대학 한동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