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16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시]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온천교회, 코로나 극복 모범사례”
온천교회, 코로나19 혈장치료 위한 완치자 혈장‘단체 공여’ 최초 사례… 21명 기증 참여
등록날짜 [ 2020년06월09일 11시37분 ]

 

부산지역 최초 코로나19 집단발병지였던 온천교회가 코로나19 혈장 치료제 개발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시는 오늘(8일) 오후 2시 30분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이정주 부산대학교병원장,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노정각 온천교회 담임목사가 참여하는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혈장 기증서약서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은 온천교회 측이 부산시에 적극적으로 혈장 기증 의사를 전달하면서 마련되었다. 혈장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완치자 혈장 기부가 필수적이지만, 현재 1만여 명이 넘는 완치자 가운데 기부 의사를 비친 완치자는 전국적으로도 26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온천교회 성도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32명으로 이중 이번 혈장 기증 서약에 참여하는 완치자는 21명이다. 이는 코로나19 혈장치료를 위해 단체로 혈장 공여 의사를 밝힌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온천교회는 지난 2월 21일, 교회를 중심으로 총 3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나 보건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방역 활동을 전개해 지역 내 추가 감염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부산시는 이번 혈장 기증이 부산대학교병원, 부산의료원과 함께 준비 중인 혈장 공여자 관리체계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코로나19 중증환자 등을 위한 혈장치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전국적으로 26명에 그치는 혈장 기부에 온천교회에서 21명이나 참여해주셔서 부산시민의 한 사람으로 반갑고 고마운 마음”이라며 “단체로 공여 의사를 밝힌 전국 최초의 사례인 만큼, 오늘 기증이 대한민국 혈장 기증 운동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온천교회는 부산의 첫 번째 집단감염 사례였으나 감염 확산 초기, 적극적이고 선제적 대응으로 감염을 최소화했다”라며 “완치자들의 혈장도 기증해주시니 초기대응부터 마무리까지 귀감이 되는 모범사례”라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노정각 담임목사도 “본의 아니게 최초의 지역감염 장소가 되어 시민들께 송구한 마음이고, 책임감도 느끼고 있었다”라며 “청년들이 먼저 나서서 혈장 기부를 제안했고, 성도들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단체 헌혈 등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막기 위해 고생하시는 관계 보건당국과 의료진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해 더 많은 봉사를 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특히 이날 전달식에는 온천교회 혈장 기증자 21명 가운데 대표로 김지선 씨가 직접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김지선 씨는 “처음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두려웠지만, 의료진분들께서 격려해주시고, 고생해주신 덕분에 전원이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혈장 공여를 통해 한 명의 환자라도 더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혈장 기증에 참여하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혈장은 혈액을 원심분리하였을 때 노란색을 띠는 상층의 액체로 혈구와 함께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혈장에는 감염을 통해 생성된 항체가 녹아있어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수혈하면 항체가 수혈자의 체내에서 감염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올려 0 내려 0
구자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남도]바다 불청객 해파리! 미리 잡는다. (2020-06-09 11:41:48)
[경기부천시] 전략적 프로그램으로 수출 기업 육성에 나선다 (2020-06-09 11:34:22)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