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메이커여, 안전에 대하여 비용을 들여라. -R.케네디-
라는 명언이 있다. 쉽게 말해 안전에 투자하자는 말로서 아무리 비싼 자동차라도 안전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는 의미를 나타낸 표현이다.
같은 맥락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 좋은 위치에 있는 고가의 집이라고 해서 가족의 행복을 보장하는 안전한 보금자리라 할 수 있을까? 비싸고 좋은 집이지만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그만한 값어치를 한다고 할수 없을것이다. 여기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우리 집을 명품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하는데 구매 및 설치방법은 어렵지 않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인터넷 또는 대형마트, 소방시설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소화기는 층별 1대 이상으로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거실, 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씩 설치해야 하는데 천장에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어 손쉽게 우리 집을 명품 집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소방청 화재 통계에 따르면 최근 8년간 전국 주택화재 발생률은 약 18.3%인 반면, 화재 사망자 비율은 47%로 절반 가까이가 주택에서 발생했다. 2017년 소방시설법 제8조 시행(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이후, 전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18년 49,34%에서 `19년 56%로 6.66%상승 하였고, 연평균 주택화재 발생건수 0.17%감소, 주택화재 사망자는 3.8%감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이후로 설치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주택 화재발생 건수, 사망률이 모두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하여 법률 위반에 따른 과태료나 벌칙이 부과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족의 행복과 안전을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우리 집을 명품으로 탈바꿔 우리의 소중한 가족과 재산을 스스로 보호하길 바란다.
인천강화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임호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