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6 °C
로그인 | 회원가입
01월1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김관용 경북지사... 분권 개헌, 제2국무회의 성공위한 협력 제안
대한민국 대전환의 시기, ‘분권’의 시대적 소명 함께하자
등록날짜 [ 2017년10월20일 14시30분 ]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0일(금) 충주 더베이스 호텔에서 열린 제37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김관용 경북지사, 이하 ‘협의회’) 총회에 참석하여 ‘실질적 지방분권을 통한 온전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17개 시‧도지사들과 지방분권 당면 현안들에 대한 뜻을 모았다.

※ 12개 시‧도 참석(부산 외 11), 불참 : 5개 시‧도(서울, 인천, 경기, 제주, 울산)

 

이번 총회에서는 ▶ 2017 제5회 대한민국지방자치박람회 개최 ▶ (가칭)「제2국무회의」진행상황 ▶ 제6회 한일지사회의 개최계획 ▶ 제59차 실무협의회 개최 결과 ▶ 지방분권 기고문 연재 및 기획보도 추진에 관한 보고와 지방분권 개헌(안)에 대한 논의 등 지방분권 주요현안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시도지사들은 특히 대통령이 약속한 (가칭)제2국무회의 진행과 관련하여 중앙과 지방 간 소통과 협력의 통로가 되어야 하고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방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포괄 심의·조정, 국가사무의 지방이양 등에 대한 최종심의 기능을 가지고 헌법에 근거한 공식기관으로 정례화 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20여년의 지방자치 역사에서 가장 좋은 지방분권 개헌의 기회라는 인식아래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자치 과제들을 위해 시도가 합심해서 공동 노력하고 협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다짐하면서 협의회 차원에서 지방분권 개헌(안)을 마련하여 국회와 정부에 제출하고 대국민 홍보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87년 헌법체제 이후 30여년 만에 ‘국가운영의 틀’을 바꾸는 중차대한 시기에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며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대통령‧국회의 의지, 국민의 여망이 일치되는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를 맞아 17개 시도와 시도지사협의회가 함께 지방차원의 분권 로드맵을 마련하고 분권개헌을 반드시 이루어내자”고 강조했다.

 

특히, “제2국무회의가 중앙-지방 간 ‘품격 있는 정책토론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도의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한다며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새 정부의 소통 능력과 지방분권에 대한 의지를 높이 평가하면서 최근 고조되는 북한 핵위협, 한미 FTA 재협상 논의 등 안보‧경제 위기를 언급하며 지방차원에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자 ”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시·도지사들은 지방의 목소리를 담은 지방분권 개헌(안) 마련에 뜻을 모으고 앞으로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실현을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경북 과수 수출 활성화 위해 산학연 전문가 머리 맞대 (2017-10-20 14:32:07)
[전라남도]전남민속예술축제, 강진서 3일간 열전 (2017-10-20 14:24:46)
[부산시] 서부산권 신 해양관광...
[경남도 병원선] 2025년 새해 ...
[경상남도] 내수경기 활성화를 ...
[전북자치도] 출산 취약지역 임...
[전라북도]안전한 설 명절 먹거...
[부산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
[충남소방본부] 각종 사고 현장...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