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형감지기로 이루어진 주택에 설치하는 소방시설을 의미한다. 일반주택 화재는 인명피해라는 결과를 발생 시키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2011년 8월 4일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여 2017년 2월부터 단독주택, 연립주택 등 신규 주거시설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인천서부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왔으며 지금도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화기, 감지기는 단순한 소방시설이지만 화재 시 가정의 모든 것을 지킬 수 있는 어떤 소방시설 보다도 훌륭한 소방시설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화재는 아주 사소한 부주의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시작 또한 아주 작은 불씨로부터 이루어진다. 그럴 때 소화기라도 옆에 있으면, 우리가 자고 있는 심야시간에 불이라고 누군가가 알려 준다면 소중한 생명을 지켜주는 우리 바로 옆에 있는 소방서처럼 든든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소화기를 하나 장만하고 단독형 감지기를 하나 손수 설치하는 것 하나로도 우리는 언제든지 출동 가능한 소방서를 옆에 두는 것이며 가장 든든한 화재보험을 가지고 있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화재초기에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아주 작은 실천이 나의 재산과 가족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화재보험이다.
이번 추석을 맞이하여 고향집이든 아는 이웃들에게 소화기, 감지기를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 본다.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부터 손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화재에서 소중한 가정을 지키는 것임을 다시 한번 되새겼으면 한다.
인천서부소방서송영태 가좌119안전센터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