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서울 6 °C
로그인 | 회원가입
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역학조사 거부한 코로나19 확진자 1명 고발
GPS 추적으로 확인된 이동 동선에 대한 접촉자 정보 제공 및 진술도 거부
등록날짜 [ 2020년09월15일 19시59분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역학조사를 거부하고 회피한 확진자 1명을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 예방법)」 위반 혐의로 지난 9월 14일 인천연수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시가 고발한 사람은 지난 8월 28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ㄱ씨(50대, 여성)다. ㄱ씨는 지난 8월 15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유튜브 촬영을 위해 방문한 후 8월 25일 인후통, 목 간질거림 등의 증상이 발현해 8월 27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확진됐다.
 

그러나, ㄱ씨는 확진 판정 후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해 실시된 최초 역학조사에서 접촉자 정보, 신용카드 정보 등 필수 사항 제공을 일체 거부하고, 자가격리 중이어서 이동 동선이 없다면서 진술을 회피하는 한편, 폐쇄회로TV(CCTV) 확인을 위한 본인식별가능 사진 요청도 거부했다.
 

또한, 관할 구청에서 자택을 방문해 실시한 대면 역학조사 과정에서도 응답을 회피하는 등 역학조사에 비협조로 일관했으며, 시 역학조사팀이 ㄱ씨가 입소해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방문해 진행한 역학조사에서도 이동 동선 및 접촉자에 대한 진술을 거부하는 등 정당한 사유 없이 모든 조사를 거부했다.
 

특히, 시 역학조사팀이 GPS자료를 통해 이동 동선을 추적한 결과, 서울 성북구 소재 A제일교회와 경기도 시흥시 소재 아파트를 수시로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동거인 등에 대한 정보도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알려줄 수 없다면서 일체의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ㄱ씨와 관련한 접촉자 파악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만큼 감염이 확산됐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시는 ㄱ씨의 행위가 ‘정당한 사유 없이 역학조사를 거부·방해 또는 회피해서는 아니 된다’는 「감염병 예방법」 제18조제3항제1호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해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역학조사를 거부·방해 또는 회피하는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김혜경 시 건강체육국장은 “역학조사 거부·방해 행위는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가장 큰 위협요인 중 하나인 만큼 엄정한 법 집행과 유사사례 방지를 위해 부득이 고발 조치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아름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결식우려아동 급식공백 방지 위해 15일부터 시·군 점검 (2020-09-15 20:03:27)
[인천 특사경] 섬에서 불법 숙박업 영업한 13곳 적발 (2020-09-15 19:56:38)
[경기도]개식용 관련 영업자, 5...
[경기도] 환경서비스기업 749개...
[서울시] 무교다동 제29지구 등...
[서울시] '정비사각지대' 사업...
[경기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
[경기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
[인천서구] ‘중소기업 기술지...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