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서울 18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1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대통령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문 대통령 “연대와 협력의 아세안 정신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 등 적극 참여”
등록날짜 [ 2020년11월13일 14시44분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연대와 협력의 아세안 정신으로 코로나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 의료물품 비축제도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예기치 못한 도전을 겪을 때마다 ‘연합과 대응’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아세안 정상들의 혜안과 지도력에 경의를 표하며, 한국도 아세안과 함께 서로 도움을 나누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신남방정책’의 비전과 성과가 아세안과 한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보건 의료 협력 등을 담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전략은 ‘포괄적 보건 의료 협력’을 비롯한 7대 핵심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새롭고 실천 가능한 방안이 담겨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가며,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더 빠르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문 대통령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 모두 발언 전문"

 

존경하는 의장님, 국왕님, 정상 여러분,

 

지금 우리는 코로나에 맞서 국민의 건강과 경제를 지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욱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 시기에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열게 되어 매우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정상회의를 준비해 주신 베트남 국민과 푹 총리님께 감사드리며, 큰 아픔 속에서도 대화조정국의 역할을 다해 주신 브루나이 볼키아 국왕님께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아세안은 코로나 초기, 한국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정상 통화로 위로를 건네고, 방역물품을 나누며 진정한 우정을 전했습니다.


‘신속 통로 제도’와 ‘특별 예외 입국’ 등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지속한 것도 한국이 코로나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예기치 못한 도전을 겪을 때마다, ‘연합과 대응’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아세안 정상들의 혜안과 지도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코로나 위기 역시 연대와 협력의 아세안 정신으로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도 아세안과 함께 서로 도움을 나누고자 합니다.


한국은 지금까지 형편이 되는 대로 진단키트와 마스크를 비롯한 방역물품을 나눴고, ‘드라이브 스루’와 ‘워크 스루’ 같은 ‘K-방역’의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 의료물품 비축 제도’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아세안과 한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입니다.
 

한국은 ‘신남방정책’의 비전과 성과가 아세안과 한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피해 규모는 나라마다 다르고,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어 모든 나라에 보급될 때까지는 어느 나라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세안과 한국이 협력하면 코로나 위기와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은 ‘포괄적 보건 의료 협력’을 비롯한 7대 핵심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새롭고 실천 가능한 방안이 담겨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가며,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더 빠르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은 오늘 공식 출범한 ‘아세안 포괄적 회복방안 프레임 워크’를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아세안이 제시한 5대 핵심 분야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의 결합을 통해 아세안과 한국이 함께 위대한 번영을 누리기를 희망합니다.

 

오늘 회의에서 코로나 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한 공동 대책이 논의되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한층 강화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와대]문 대통령, G20 정상회의서 “국제연대와 협력, 가장 절실한 때” (2020-11-23 14:52:50)
[청와대] 문 대통령 “확실한 방역 안정-경제 반등 이뤄야 할 시간” (2020-10-28 22:56:11)
[부산시자치경찰위]고령운전자 ...
[서울시] 전세계 고(高)소비 관...
[서울시] 조기발견부터 회복지...
[경기부천시]주민과 더 가까이....
[경기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
[경기부천시] 여성의 안전한 일...
[전북군산시]악성민원 적극 대...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