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 서울 1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1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서구]공동체 플랫폼 서로e음, 세계에 알리다
서구, ‘아시아미래포럼’서 ‘코로나시대 지역화폐의 역할’ 발표
등록날짜 [ 2020년12월07일 15시35분 ]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이 지역사회에서 코로나 위기를 함께 헤쳐나가는 데 있어 ‘연대와 상생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있는 지역화폐 서로e음의 경험을 세계적인 석학, 정부 관료, 시민사회 활동가 등과 함께 나눴다.

 

이재현 청장은 지난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팬데믹 이후의 세계: 연결에서 연대로’라는 주제로 열린 ‘제11회 아시아미래포럼’에 토론자로 초청됐다.

 

이 청장은 이날 ‘로컬의 진화: 코로나 시대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세션에서 출시 이후 전국적 돌풍의 주역이 된 서로e음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있어 지역화폐의 역할을 발표했다.

 

국내 최초로 지역화폐 심의의결 기구인 민관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주민과의 연대를 통해 중요사항을 결정하고, 지역화폐 시즌제를 도입해 발 빠르게 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정책을 펼치고 있는 서로e음의 경험은 큰 관심을 받았다.

 

서로e음은 시즌1을 시작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통해 발행액과 가입자 수에서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역외소비 유출 최소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아울러 시즌2에선 전국 최초 공공배달서비스 배달서구를 필두로 온라인몰인 온리서구, 냠냠서구 등의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였다. 특히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언택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대면 결제에 대한 구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사업부담을 해소하며 지역경제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서구는 지속 가능한 지역화폐의 발전을 위해 시즌3에선 서로e음을 ‘사회연대 공동체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시키려 하고 있다.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 창구인 ‘서로도움’을 대표 콘텐츠로, 전국 최초 모바일 최적 민원소통 플랫폼 ‘소통1번가’까지 연계해 민과 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려고 하고 있는 것.

 

시즌별 정책을 선보일 때마다, 식을 줄 모르는 인기로 놀라운 성과를 이뤄낸 서로e음은 코로나 시대에 지역경제를 살리는 대안뿐 아니라 복지·행정·생활·금융을 결합한 공동체 상생의 중추적 핵심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서로e음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대표 모델로 3,995명의 고용증대와 5,026억 원에 달하는 생산 유발 효과를 나타냈다”며 “앞으로 서구는 지역화폐의 발전 방향을 주민과 함께 소통하며 경제와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김진세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서구] 아동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축제 (2020-12-07 15:50:55)
[전라남도] 도시가스 공급규정 ‘개정’…부담 완화 (2020-12-07 15:32:37)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