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김강립 )와 행정안전부 (장관 전해철 )는 코로나 19 백신의 신속한 접종을 위한 국가출하승인 * 전담기구 인력을 충원 한다고 밝혔습니다.
* 국가출하승인 : 백신 등 생물학적 제제의 일관성 ,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가 한 번 더 품질을 확인하는 제도
현재 식약처에 설치된 ‘백신검정과’에서는 기존의 독감 백신 등의 시험법 확립과 국가출하승인을 수행하고 있으나 , 한정된 조직과 인력만으로는 새로 도입되는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시험법 확립 및 신속한 국가출하승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서 적시에 국가출하승인을 추진하고 , 향후 국내 개발 백신에 대한 시험법을 확립 등 신속한 출하승인을 담당할 수 있는 조직과 인력 보강의 필요성 이 제기됐습니다.
이번에 신설되는 ‘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는 식약처 소속 식품의약품 안전평가원의 바이오생약심사부에 신설하며
면역학 , 생물학 , 유전학 , 첨단기기분석 등의 제조‧품질관리 전문 인력을 새로 확보 (26 명 )해 코로나 19 백신을 포함한 신종감염병 백신의 국가출하승인 및 시험법 검토‧확립 , 국가표준품 확립 , 표준 시험법 개발 및 유통품 품질검사 등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 는 식약처의 국가출하승인 담당조직 (한시기구 )과 인력 보강을 통해 국민 건강에 직결되는 코로나 19 백신이 적시에 출하되고 차질 없는 접종이 이루어질 것이며
향후 코로나 19 변종바이러스 및 새로 출현할 수 있는 신종감염병 등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대해 선제적이고 전문적인 대처 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식약처 는 이번 조직과 인력 확충을 통해 새로 도입되는 다종·다량의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 신속하고 꼼꼼하게 국가출하승인 을 수행하여 국민 건강과 안전 확보 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코로나 19 백신의 신속한 출하승인과 접종으로 코로나 19 감염병에 대한 집단 면역을 형성하여 국민들이 코로나 19 이전의 일상생활로 복귀하는데 큰 역할 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