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7 °C
로그인 | 회원가입
11월03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칡의 무한변신, 칡 뿌리 발효식초 개발 성공...「칡인데? 상큼해! 칡초」
여성 갱년기 질환 개선, 항산화, 항염증,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등록날짜 [ 2017년11월01일 14시37분 ]


경상북도산림자원개발원은「칡뿌리를 이용한 발효식초의 제조방법」과 「칡뿌리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갱년기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2건에 대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칡 뿌리 발효식초 혼합음료인 「칡인데? 상큼해! 칡초」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칡은 한방에서 갈근이라 하여 피로회복, 숙취제거, 고혈압, 당뇨 등에 효능이 있고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효능이 유사하여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채취 및 가공이 쉽지 않아 식품소재로 이용이 제한적이었다.

 

특히 칡은 끈질긴 생명력과 억센 덩굴로 수목을 감싸서 고사시키기 때문에 산림에서는 천덕꾸러기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산림자원개발원은 숲 가꾸기사업의 산물인 칡을 재활용하고 숲 가꾸기 사업에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는데 착안하여 칡을 활용한 건강기능성 식품개발 연구에 착수하였다.

 

본 연구에는 대구한의대학교가 함께 참여하였으며 발효공정을 통한 이소플라본 함량 증가, 항산화, 항염증,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난소를 제거한 실험동물(흰쥐)의 자궁벽두께 감소를 억제하는 등 여성 갱년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칡초는 초산발효 전단계인 알코올 발효를 위해 곡물류를 사용하지 않고 칡 단일 소재만 사용 한 점이 핵심기술이며 관련 기업으로부터 시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존 칡 음료의 쓰고 텁텁한 맛을 연상시키는 부정적 이미지를 지우고 새로운 발효공정으로 상큼한 맛을 강조하여 칡즙에 머물던 칡 음료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김종헌 산림자원개발원장은 ‘이번에 개발한 칡초 음료를 널리 홍보하여 칡 관련 녹색 일자리 창출과 도민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최선을 다 하겠다” 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지진에 끄떡없어요... 도청에서 지진대피훈련 실시 (2017-11-01 14:39:46)
[전남소방부],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 개최 (2017-11-01 14:31:39)
[전라북도]전북과 삼성전자, 스...
[전라북도]전북, 세계한인비즈...
[충청남도]도내 생산·어획 수...
[충청남도]내포신도시 인구 4만...
[세종시]'세종상가공실박람회' ...
[충남천안시]외국인 근로자 희...
[대전시] 자운대에서 민관군 화...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