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C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6월03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AI가 다른 기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발휘 하죠”
[혁신성장 이끄는 주역들] SKT AI 분석솔루션개발팀장 윤경아
등록날짜 [ 2017년11월04일 06시42분 ]

[SKT AI 분석솔루션개발팀장 윤경아씨.][사진=SK텔레콤]

 

지난 2016년 3월 인간과 AI(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가 펼친 세기의 대결을 보며 모두가 깨달았다. 과거 SF영화에서나 볼 법한 ‘인간처럼 사고하고 판단하는 기계’가 멀지 않은 미래에 실재할 것임을. 이미 해외 유수한 시장조사기관은 글로벌 AI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예고했고, ICT 기업들은 관련 기술 확보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상황도 예외는 아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음성인식 기반 AI 스피커 ‘NUGU(누구)’가 불러올 혁신성장에 기대감이 커진다.

 

“2005년 1mm라는 지능형 개인화 서비스를 필두로 AI,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미래 성장을 위한 기술을 검토했어요. 5년 전 종합기술원 전문가를 영입하고 자체 기술을 축적해오던 중 음성인식 기반 디바이스 개발에 대한 의견이 모아졌어요. 구성원들의 의지, 꾸준한 준비, 알파고 충격에 따른 시장 가능성이 NUGU의 탄생으로 이어진 거예요.”

 

NUGU는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주문에 최적의 답을 제시하는 스피커다. 원조 음성인식 서비스 ‘애플 Siri(시리)’와 유사한 듯 보이나 음악 감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가정용 기기를 IoT로 묶을 수 있는 디바이스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진화하는, 즉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음성 인식률이 높아지도록 한 AI 엔진을 상용화했다는 데도 큰 의미를 가진다. 윤경아 AI 분석솔루션개발팀장은 서비스 측면의 가치도 강조했다. 그는 전신마비로 투병 중인 환자가 NUGU를 통해 전등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는 사례를 전하며 “우리 사회는 AI에 크게 영향을 받고 긍정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I는 정해진 업무만 처리하는 약인공지능, 인간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강인공지능, 모든 영역에서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초인공지능으로 분류된다. 때문에 AI는 전방위적 분야에 접목될 수 있으나 그 시점의 기술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윤 팀장의 이야기다.

 

“국내 AI 수준은 인프라, 시장 규모, 전문 인력, 특허 수, 투자 규모 등을 고려하면 초기 단계예요. 그렇지만 자연어 처리, 통번역 수준이 향상되고 있어 향후 5년 안에 음성을 기반으로 한 인간과 기계 간의 인터페이스가 대중화되고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팅 활동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윤 팀장은 국내 AI 기술 역량 확보에 기업은 물론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 해결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원천 기술은 격차가 한번 벌어지면 따라잡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기본적으로 AI는 양질의 빅데이터가 요구되는 분야임에도 활용에 대한 제도적 제약이 많아요. 개인정보 데이터 사용 규제 완화, 공공데이터 개방 인프라 구축 등이 매우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AI 원천 기술은 협업과 공유를 통해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데, 국내 기업들은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어요. 사회적으로 기술 기여와 공유에 대한 의식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AI가 다른 기술과 만났을 때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정부 주도 R&D(연구개발) 사업의 균형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트렌디한 분야에 예산을 집중하기보다 융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를 고려하고, 관련 기술과 인력을 육성해달라고 당부했다.

 

[위클리공감]

2017.11.03
올려 0 내려 0
배한국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물속에서 헤엄치는 로봇물고기 (2014-01-05 16:32:58)
[중부지방해양경찰청]서특단, ...
[전남도] ‘의과대학 유치 활동...
[충남서산경찰서] 『여성안전 ...
[인천해경] 악기상 속 침수선박...
[인천해경] 마약류 양귀비 재배...
[경북도] 동해안 심해 침적 폐...
[경북소방본부]소방공무원과 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