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5일 지난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도내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소비자 상담 건수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0.6%, 166건)한 2만 6317건으로, 이는 전국 소비자 상담 68만 8673건의 3.8%이다.
도내에서 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의류·섬유(1130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713건), 휴대폰·스마트폰(649건), 투자자문·컨설팅(645건), 국외여행(599건) 순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보건·위생용품(1043.6%)이었고, 예식서비스(292.9%), 외식(215.8%), 항공여객운송서비스(94.1%) 등 코로나19 관련 품목이 대부분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판매 방법별 상담 건수는 일반판매 1만 2803건(48.6%), 국내 온라인 거래 6580건(25%), 방문판매 1849건(7%), 전화 권유 판매 1213건(4.6%)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TV홈쇼핑 상담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전년(587건) 대비 38.2% 증가한 811건을 기록했다.
주된 상담 사유는 △품질·A/S 관련 6534건(24.8%) △계약 해제·위약금 5687건(21.6%) △계약 불이행 3463건(13.2%) △청약 철회 2549건(9.7%) △표시 광고 및 약관 1734건(6.6%) △부당행위 1237건(4.7%) △가격·요금 938건(3.6%) 등으로 조사됐다.
상담 내용도 코로나19로 취소된 예식, 외식, 해외여행 등과 관련된 계약 해제·위약금 상담이 가장 많이 증가(23.9%)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군별로는 천안시가 상담 건수 6041건(41.6%)으로 가장 많고, 아산시 2199건(15.2%), 서산시 1190건(8.2%)가 뒤를 이었다.
고령인구가 많은 청양군(102건, 0.7%), 서천군(191건, 1.3%), 금산군(209건, 1.5%)은 상대적으로 소비자 상담이 적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7831건(30.6%)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7371건(28.8%), 50대 5143건(20.1%), 60대 2433건(11.6%) 순으로 나타났다.
또 여성(1만 3787건, 52.4%)이 남성(1만 2520건, 47.6%)보다 많은 소비자 상담을 접수했다.
송무경 도 경제정책과장은 “소비자 상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연령대별 차별화된 교육·홍보 방안을 마련하고, 소비자 피해 다발 품목에 대한 피해 예방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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