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분별한 112신고로 인해 지연출동 및 code1, code0 긴급신고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일반적으로 112신고는 긴급신고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민사분쟁, 사익을 위한 112신고, 단순 차량 이동조치를 위한다는 신고 등이 있다.
범죄신고 및 긴급신고 112로 걸려온 신고 가운데 절반 이상이 범죄와 관련 없는 단순 상담신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다양한 생활민원 112신고 접수로 인해 긴급신고 출동하는데 있어 시간이 소요되는 사례가 잦고 총력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단순 생활 민원은 정부 민원안내 콜센터인 110번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
우리 경찰의 112신고접수 시스템은 최초 접수 시 시도경찰청에서 인천관할 전체의 신고를 받기 때문이 정확한 위치 전달이 필수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물에 써 있는 도로명 주소를 말해주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게 위치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는 주변의 간판을 말해주는 방법이 있다. 112시스템상 대부분의 업소명이 저장되어 있어 위치를 확인하는데 용이하다. 또한 GPS 및 WIFI 기능을 키고 신고한다면 접수자가 신고접수 시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위치를 말하고 나면, 신고내용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피해상황이 어떠한지, 용의자 수와 인상착의, 도주방향이 어디인지, 현재 피해상황이 진행 중인지 알려주면, 출동하는 경찰관 배치 및 총력대응, 장비를 갖추고 출동해야 하는지, 도주로 차단 등등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좋다.
우리 경찰들이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협조가 절실하다. 여러분의 올바른 신고로 112긴급신고의 골든타임을 잡을 수 있고, 더욱더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을 것이다.
인천남동경찰서 정각지구대 경장 김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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