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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자율주행차 시험장‘케이-시티’, 고속도로 구간 개방
하이패스 ․ 분기점 ․ 중앙 분리대 등 상황 실험…민간·학계 ․ 스타트업 누구나 활용
등록날짜 [ 2017년11월06일 14시55분 ]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디딤돌이 마련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자율주행차 시험장(Test Bed, 이하 테스트 베드) 케이-시티(K-City)의 고속도로 환경을 11월 7일부터 개방한다.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약 110억 원을 투입하여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인 K-City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32만㎡(11만 평) 규모로 구축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를 목표로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시설 등 실제 환경을 재현하여, 2018년 말 전체 완공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레벨 3*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해 K-City의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하여 개방한다.

 

* 레벨3: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 내에서 자율주행 가능(돌발 상황 시 운전자 개입)

 

이 고속도로는 4개 차선과 반대방향 1개 차선 1km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패스가 가능한 요금소, 분기․합류점, 중앙분리대, 소음 방지벽 등 실제 환경*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다.

 

* 본선구간, 합류/분류부, 가드레일, 요금소, 중앙분리대, 소음 방지벽 총 7가지

 

이를 통해 요금소의 좁은 길 통과, 요금소 전․후의 차선 감소․증가, 분기․합류점에서의 끼어들기, 소음 방지벽․중앙분리대로 인한 통신․신호 장애 발생 등 다양한 상황의 실험이 가능하다.

 

K-City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므로 미리 예약을 하는 경우 기업․대학․연구소, 개인․법인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사용 신청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에서 내려 받은 신청 서식을 작성하여 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K-City 내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개방하여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이 보다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인 K-City가 2018년 말까지 차질 없이 완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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