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차량등록을 할 수 있는 ‘자동차 365’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하면 민원실을 방문하지 않고 자동차 등록을 할 수 있어 사이트가 활성화되면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민원편의 증진 등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365(www.car365.go.kr)’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17년 구축·운영 중인 사이트로, 공동인증서를 활용해 자동차 신규·이전등록과 같은 차량등록 업무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록증 등 각종 증명서 발급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자동차 구매 시 ▲중고차 실매물 검색 ▲자동차 정비 이력 조회 ▲자동차 시세 조회 ▲자동차 등록비용 및 세금 조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중고차 구매자와 차량 소유주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자동차 신규등록 시 차량번호 선택 기능(무작위로 추출된 10개 중 1개 선택)과 온라인 자동차 등록업무를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기능이 새로 도입돼 더욱 편리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서구 관계자는 “어디서나 편리하게 자동차를 등록할 수 있고, 차량 소유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자동차 365’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