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2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연구원] 청년 불평등 해결 위한 중앙과 지역 연계 방안 모색
중앙‧지자체 연구기관 4곳이 함께 청년문제 대응을 위한 정책 연계 방안 제시
등록날짜 [ 2021년05월10일 15시11분 ]


 

서울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유기영)은 5월 11일(화) 오후 1시 30분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청년정책연구네트워크 1차 포럼 「중앙-지자체 청년정책 잇기」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난 2월 25일 출범한 청년정책연구네트워크가 주최하는 것으로, 올해 총 3회에 걸쳐 중앙과 지역의 청년정책 연계 방안에 대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청년정책연구네트워크는 서울연구원과 경남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청년 현안 공유와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에 힘쓰고 있다.
 

이번 1차 포럼은 지역과 중앙의 청년정책 연구자와 전문가가 모여 중앙과 지역의 다양한 청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의제를 논의하는 자리다.
 

포럼은 ▴유기영 서울연구원장 직무대행의 인사말씀 ▴김승연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장의 청년정책연구네트워크 소개 ▴주제발표 ▴지정토론 ▴종합토론 및 질의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중앙정부의 청년 정책 수립 과정과 향후 중앙정부의 청년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한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2020년 2월 청년기본법 제정 이후 청년의 삶 영역 전반을 포괄하는 중앙정부 차원의 청년정책 추진체계가 구축되었고, 향후 5년간의 정책 추진 로드맵이 제1차 청년정책기본계획을 통해 제시되었다”라고 밝히면서, “향후 정책 추진의 성패는 청년들의 정책 참여 활성화 여부와 ‘청년을 위한 정책’을 뛰어넘어 청년에게 주도권이 부여되는 ‘사회정책’으로의 확장 여부에 달려있다”라고 설명한다.
 

두 번째 발표는 서울연구원 변금선 부연구위원이 ‘서울시 청년정책의 방향과 중앙정부 연계방안’을 주제로 진행한다. 서울 청년의 삶을 진단하고, 서울시 청년정책의 방향과 중앙정부 청년정책과의 연계를 위한 과제를 제안한다.
 

변 부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소멸, 불평등과 공정성 악화는 청년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 일자리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이 록다운 세대(Lockdown Generation)*로 전락할 위험이 커졌다”라고 진단한다.
 

*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교육과 취업의 기회가 줄거나 수입에 타격을 입은 청년층
 

또한 “20대 서울 청년 10명 중 4명이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감소와 실직을 경험하고 64.2%가 우울감을 호소했다(서울시, ‘2020 서울청년실태조사’)”며, “청년정책이 서울의 미래를 위한 사회적 백신으로 기능하려면, 지속 가능한 일자리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의 사회적 고립을 막기 위한 중앙과 지역의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세 번째는 경남연구원 김유현 연구위원이 ‘경상남도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특별도 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다. 경상남도 청년인구 이동 상황과 2020년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특별도를 지향하는 경상남도의 청년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한다.
 

김 연구위원은 “최근 경상남도의 청년인구 순유출 규모가 급격히 증가(2015년 3천7백 명 → 2020년 1만 8천9백 명)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이 청년들이 살기에 매력적인 곳이 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특히 다양한 일자리와 일 경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한다.
 

이어서 토론은 ▴김문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청년정책연구센터장 ▴이승윤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강보배 전국청년정책네크워크 사무국장이 참여하며, 청년문제 대응을 위한 중앙과 지역의 청년정책 연계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서울연구원 공식 유튜브,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서울연구원 유기영 원장 직무대행은 “구조화된 불평등으로 공정한 기회조차 얻기 어려운 이 시대의 청년들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누구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청년 스스로가 자립할 것을 요구하면서, 국가적 지원에는 인색했던 측면이 있다.

 

이에 지난 2월 지자체와 국가의 연구기관이 뜻을 모아 청년정책연구네트워크를 발족했고, 첫 번째 포럼을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포럼에서 보다 깊이 있는 정책 방향을 논의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김종성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광화문광장 공사 중 조선 육조거리 흔적 대거 발굴…첫 시민공개 (2021-05-10 15:18:47)
[경기도]화재현장 출동 중 순직한 故신진규 소방관 11일 경기도청장(葬) 거행 (2021-05-10 15:09:12)
[부산시자치경찰위]고령운전자 ...
[서울시] 전세계 고(高)소비 관...
[서울시] 조기발견부터 회복지...
[경기부천시]주민과 더 가까이....
[경기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
[경기부천시] 여성의 안전한 일...
[전북군산시]악성민원 적극 대...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