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서울 6 °C
로그인 | 회원가입
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2021년 대구·경북 화랑훈련 실시
민·관·군·경 통합방위작전태세 계획 및 현장 분야 점검
등록날짜 [ 2021년05월10일 15시26분 ]

 

경상북도는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한 가운데 5. 10일 ~ 12일까지 2박3일간 대구·경북 일원에서 군사작전지원, 국민생활안정유지, 정부기능유지에 초첨을 둔 2021년 화랑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각종 재난(경주지진, 태풍 미탁 등)으로 인하여 2016년 이후 6년 만에 실시하는 훈련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당초 4박5일 훈련기간을 2박 3일로, 훈련참가 규모도 3분의 1규모로 축소하여 통합방위 및 전시대비 핵심 분야 훈련과제를 선정하여 실시한다.

 

훈련 진행은 1일차 적의 동해안 침투로 시작하여 통합방위사태 선포, 2일차 전시전환절차에 따른 충무사태 조치, 국가중요시설․국가기반시설 피해복구훈련, 3일차 전쟁지속에 따른 충무계획 3대 기능 지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 방역 일환으로 상황실 운영 인원은 사무실 대기를 원칙으로 하고, 필수 운영 인원은 주요 상황발생시 통합방위지원본부 및 전시종합상황실에 모여 상황조치를 실시한다.

 

경북도는 화랑훈련을 준비하면서 계획분야인 통합방위예규, 통합방위작전계획, 반별 임무수행철, 취약지 분석카드 등을 사전 정비하였으며, 시·군별 관리하고 있는 민방위시설·장비·물자분야에 대해서는 사전 현장점검을 통하여 보완하였다.

 

이날 이철우 도지사는 ○○지역 적 침투 관련 50사단장(소장 김동수)의 건의를 받아들여 통합방위사태를 신속하게 선포하고, 도의회 및 행정안전부, 국방부에 사태선포 관련 보고하였으며, 지역합동보도본부를 통하여 작전보안을 준수한 가운데 도내 상황을 전파하여 도민의 협조를 구하는 모의훈련을 진행 했다.

 

이 지사는 “1592년(선조 25)에서 1598(선조 31)년까지 임진왜란 7년간의 전쟁기사를 쓴 유성룡의 징비록을 다시 현실로 끌어내어 ‘유비무환’의 중요성을 다시 새기고 위기에 강한 경상북도가 되자”고 피력했으며,

 

또한,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와 궤도를 같이한다. 전쟁 속에서 교훈을 도출하여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고,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훈련에 임하는 자세도 달라져야 한다”며, “현대전은 군(軍) 뿐만 아니라 국민도 함께하는 총력전으로 수행되는데 최첨단화 된 무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정신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박구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라남도]김영록 지사, 운수업계 애로사항 청취 (2021-05-10 19:34:08)
[서울시] 광화문광장 공사 중 조선 육조거리 흔적 대거 발굴…첫 시민공개 (2021-05-10 15:18:47)
[경기도]개식용 관련 영업자, 5...
[경기도] 환경서비스기업 749개...
[서울시] 무교다동 제29지구 등...
[서울시] '정비사각지대' 사업...
[경기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
[경기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
[인천서구] ‘중소기업 기술지...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