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지역 주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인천 서구 단체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오늘(5/24)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가 요청한 Y자형 GTX-D노선을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원안대로 반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합회는 "서구는 소외감, 배신감과 허탈감에 빠져있다"며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기다려 왔고, 기대를 품었지만 인천시에서 요청한 Y자형 GTX-D 노선과 서울2호선 청라 연장선, 서울 5호선 검단연장, 공항철도 9호선 직결사업 등 어느 것 하나 주민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고 분노했다.
서구 주민들이 출·퇴근 때 이용하는 공항철도의 혼잡률은 217%이며,인천 2호선은 200%,서울 9호선은 237%으로 수도권 광역교통 시설 가운데 가장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서구는 다음달부터 2023년까지 18만 명이 입주하는 검단신도시와 청라국제도시, 루원시티 등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2023년 후에는 인구가 83만 명으로 팽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자회견에서 인천 서구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때문에 주민들이 30년 동안 악취와 소음, 미세먼지, 토양·수질오염 등 피해를 보고 있다며, 수도권 매립지도 빨리 종료해달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서구는 교통뿐 아니라 환경에도 철저하게 외면 받아왔다. 면서 수도권 인구 2천600만 명이 먹고, 입고, 쓰고 버리는 쓰레기가 전부 서구로 향하고 그 규모가 여의도 면적의 7배에 달한다"며 "서구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악취, 소음, 미세먼지, 토양·수질오염 등의 피해로 재산권, 건강권, 생명권 등 헌법으로 보장된 기본 권리조차 누리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2015년 4자 협의체 합의 당시 3-1공구 연장 사용 합의에는 분명한 전제조건이 있고,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 대체부지를 조성하고, 시·도별로 자체 처리시설을 설치한다는 합의를 무시한 채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수도권매립지 연장이라는 헛된 꿈만을 꾸고 있다"며 "55만 서구민 모두를 향한 폭력이자 지울 수 없는 피멍"이라고 일갈했다.
연합회는. GTX-D 인천 원안, 서울지하철 2·5호선 서구 연장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촉구했다.
인천 서구단체연합회에는 서구자율방범연합대, 서구통장연합회, 서구새마을회, 서구체육회, 서구주민자치회, 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서구협의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구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서구지회, 서구통합 방위협의회, 서구중소기업경영자협의회, 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연합회, 해병대 인천서구전우회,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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