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3 °C
로그인 | 회원가입
12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청남도]‘개통 100년’ 장항선, 복선전철화 청신호
기재부 재정평가위 웅천∼대야 복선 변경 사업비 1500억 반영
등록날짜 [ 2021년07월02일 15시54분 ]

‘환황해권 국가대동맥’으로 불리는 장항선 보령 웅천∼익산 대야 구간(39.9㎞) 사업이 복선 전철화 추진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단선전철 추진 우려 속에 지역민의 염원과 지자체, 정치권의 협공이 더해져 복선 전철화 사업 추진 가시권에 들어서게 됐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웅천∼대야를 잇는 단선전철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 복선 변경에 필요한 사업비 1500억 원을 최종 반영했다.

장항선 웅천∼대야 구간은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단선 전철로 계획된 바 있다.

도는 미래 서해선 및 석문산단선 운행 시 선로 용량 부족 등 여건 변화를 감지하고 복선전철 필요성을 지속해서 건의해 왔다.

특히 특정 구간만 복선 전철화를 배제하는 것은 운송 속도나 급증할 물동량에 비춰볼 때 전체 사업 효과를 반감시킬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지속해서 피력해 왔다.

단선 철도만으로는 충청&전라권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도는 7월 중 예상되는 기재부 ‘총사업비관리심의’를 주목하며 최종 통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심의를 통과할 경우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2026년까지 1조 129억 원을 투입, 아산 신창에서 익산 대야를 잇는 118.6㎞ 복선전철화가 된다.

도 관계자는 “장항선 전 구간 조기 개량은 충남과 전북 지역 교통현안이다”라며 “미래 서해 KTX 운행을 대비한 복선화로 지역 경제 발전의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 구간이 복선화가 이뤄지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정민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종소방본부]전기차량 화재 질식소화포가 큰 피해 막았다 (2021-07-02 15:57:15)
[광주광역시]에너지 전환마을 거점센터 1호점 문 열었다 (2021-07-02 15:51:30)
[전라북도]김관영 도지사, 대통...
[충청남도]다채로운 충남 매력 ...
[충청남도]충남 디스플레이 소...
[세종시]최민호 시장 "시민불안...
[대전시] 지역 경제계와 ‛지역...
[대전시]시립연정국악단 송년음...
[경기도] 건설폐기물 부지 불법...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