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무 서울 11 °C
로그인 | 회원가입
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기자수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투고]여름철 야외활동 시 벌쏘임 사고 주의하세요
등록날짜 [ 2021년07월29일 17시20분 ]


 

짧은 장마가 지나고 극심한 폭염과 열대야가 연일 한반도를 뒤덮고 있다. 각종 매스컴에선 폭염일수가 최근 30년 평균을 뛰어넘어섰고 무더위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폭염일수 증가로 인해 말벌 등 각종 벌의 활동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벌 중에서 특히, 말벌은 일반 벌보다 독의 양이 15배가 많은 데다 연속해서 10번 이상 침을 쏠 수도 있어 치명적이다.

 

소방청의 2020년도 통계자료에 따르면 벌집 제거 관련 등의 출동 건수가 전국적으로 133,131건이나 됐으며,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철에 집중되고 있다고 한다.

 

말벌은 공격성이 매우 강하므로 섣불리 벌집을 제거하거나 자극하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후에 119에 신고하고, 벌 쏘임 사고 예방을 위해서 야외활동 시 벌을 자극할 수 있는 향이 강한 화장품과 향수 등을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실수로 벌집을 건드렸을 때는 큰 동작은 삼가고 최대한 몸을 낮춘 뒤 손으로 머리와 목을 감싸고 신속히 10~20m 이상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말벌은 밝은 색깔보다 검고 어두운색에 더 공격성을 나타내는 습성이 있어 야외활동 시 어두운색 계통의 옷을 피하고 소매가 긴 옷을 입어 팔·다리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도 벌 쏘임 예방의 한 가지 방법이 되겠다.

 

벌에 쏘이면 가려움증 등 가벼운 증상에 그칠 수도 있으나 심한 경우 쇼크(아나필락시스 반응), 호흡곤란, 청색증 등을 동반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19의 장기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친 국민들이 무더위를 피해 야외로 가족들과 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벌들의 번식 활동이 더욱 왕성해질 것을 대비해 벌 쏘임 예방과 대처하는 방법을 익혀 보다 안전한 휴가를 보냈으면 한다.

 

인천강화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령 송재광

올려 0 내려 0
송재광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광주] 허성일 중앙경찰신문기자. 대한민국충효대상수상. (2021-07-31 12:28:25)
[독자투고]여름철 코로나19 예방 물놀이 안전수칙 (2021-06-30 15:20:19)
강화군 보건소, 임신·출산·육...
강화군, 4월 벚꽃은 강화에서…...
부평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과 ...
부평구,‘드론을 활용한 재개...
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
부천시-한사랑패밀리의원, ‘통...
서구, 그린파킹(Green Parking)...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