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는 최근 3년 상반기 응급의료상담 통계 분석 결과, 임산부와 유아 관련 상담이 지난해 623건에서 올해 영아 657건(40.3%), 임산부 210건(35.5%)으로 대폭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충남 119종합상황실에서 운영 중인 응급의료상담 서비스는 응급의료 정보를 간단하게 24시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응급의료상담 운영시스템 데이터 통계를 활용해 총 12개 유형을 분석했다.
올해 상반기 상담건수는 1만 7026건으로 지난해 1만 6805건보다 221건(1.3%) 증가했다.
대부분 상담은 일상 활동을 시작하는 9∼12시에 17.6%로 비율이 가장 높았고 주말로 이어지는 금&토&일요일 상담이 54%에 달했다.
주요 상담 분야는 임산부와 영아와 관련한 내용이 많았다. 고열에 따른 경기와 경련(1세 미만), 복통, 응급분만, 먹어도 되는 약인지를 문의하는 내용들이 주를 이뤘다.
육아를 처음 하는 엄마의 경우 아이가 아플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잘 몰라 당황해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도 소방본부는 분석했다.
반면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응급의료 앱(23종) 또는 웹 검색을 통해 쉽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병&의원 약국 상담 건수는 해마다 평균 13%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새롭게 시행하는 영상통화 응급의료상담도 지난해 6건에서 올해 45건(650%)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 영상통화 상담은 영상으로 심정지 등 환자에 필요한 조처를 상담&지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7월 홍성에서 교통사고로 심정지가 발생한 남성을 목격한 J씨의 신고를 받은 119상황실 상담요원이 즉시 영상통화로 전환, 심폐소생술 안내 동영상을 전송하였고 이를 보면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환자를 살리기도 했다.
오긍환 구급상황관리팀장은 “응급의료상담 외에도 수어&통역서비스, 응급처치 안내 동영상 전송, 카카오톡 상담 등 119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많다”라며 서비스 이용 방법이 궁금한 경우 주저하지 말고 소방본부 홈페이지 또는 119에 전화하여 안내받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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