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서울 18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20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북군산시] 시민 체감 주거복지 정책 펼쳐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주거안정망 확대
등록날짜 [ 2021년08월23일 11시42분 ]

군산시가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주거안전망 확대를 위한 ‘주거복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저소득 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해 시행하는 주거급여 사업에 대해 기준완화를 통해 지원대상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주거급여 사업은 중위소득 45% 이하인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전월세 임대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주거급여 수급가구 내 만19세 이상 30세 미만의 미혼자녀가 취업·구직을 위해 타지역에서 거주하는 경우 전월세 임대료를 추가로 지원하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을 새롭게 시행하고 있다. 또 수급자 자가가구의 노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집수리를 위한 수선유지 급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차상위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나눔과 희망의 집 고쳐주기 사업’과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시행해 220여 가구가 지붕공사, 단열공사, 창호, 보일러 교체 및 냉방기기 설치 등을 지원을 받는다.

 

저소득층의 주거상향을 목표로 하는 맞춤 지원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 가구에 임대보증금(최대 690만원 내) 무이자 지원사업을 통해 보증금 부담을 줄여 쾌적한 보금자리로 옮겨 갈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올해 처음 시행하는 저소득층 이사비 지원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중 독거노인이나 중증의 독거장애인들에게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경제적·신체적 사유로 이사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가정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도 농어촌 빈집을 리모델링해 저소득층과 귀촌인, 신혼부부, 마을활동가 등에게 5년간 무료로 임대하는 ‘빈집재생 희망하우스’사업, 농어촌 장애인 가구에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농어촌 장애인주택 개조사업, 화재나 수해 등 재난으로 주거 위기에 처한 시민들에게 긴급주거시설 제공, 저소득 가구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영구임대주택 공동전기료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주거복지사업 내용과 절차를 알지 못해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홍보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알기 쉬운 주거복지서비스’책자와 홍보물품을 제작해 각 읍면동에 비치하고, 시청 민원실에서는 ‘주거복지상담창구’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찾아가는 주거복지 상담창구’로 전환해 직접 시민들을 찾아나서는 수요자 맞춤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주거복지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정주여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촘촘한 주거복지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사업을 통해 살고 싶은 군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박광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남홍성군] 공직자 대상 예산업무 직무역량강화 교육 실시 (2021-08-23 11:44:37)
[경상북도] AI 음성인식기술 농업연구 분야 접목 시도 (2021-08-23 11:39:56)
[서울시]한덕수 간보기 그쳤다,...
[광주광역시] 제22회 우리꽃전...
[인천시]30주년을 맞이한 인천...
[인천시] 가족관계 회복으로 가...
[경기도]광교에서 시작되는 바...
[경기도]전세사기 뿌리 뽑는다!...
[부산시] 납세자보호관 제도 운...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