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2021년 상반기 청소년전화1388 모니터링 평가’에서 전체영역 만점을 받았다. 센터는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사업 홍보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전국 238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전문성, 수신 신속성, 상담조치 및 적극성 등 전체 10개 영역에서 모두 100점을 획득했다.
‘청소년전화 1388’은 만9세~24세 청소년과 청소년 관련 고민을 갖고 있는 모든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일상적인 고민상담부터 가출, 학업중단, 친구관계, 학교폭력, 진로, 인터넷중독 등 다양한 상담이 가능하며 24시간 365일 운영되고 있다.
<코로나 전후 정신건강, 대인관계, 학업/진로, 가족 영역사이버상담건수> (단위: 건, %)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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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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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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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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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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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전(A)
(18년~19년1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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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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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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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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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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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B)
(20년~21년1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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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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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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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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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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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
(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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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03
(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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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33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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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07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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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47
(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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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전후의 사이버상담건수 비교 결과 정신건강, 가족, 학업·진로, 대인관계 문제 순으로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과 관련 시민의 정서돌봄이 중요한 실정이며, 대면서비스 한계로 ‘청소년전화1388’과 같은 비대면 상담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청소년전화1388 인지 및 이용 경험> (단위:%)
청소년전화1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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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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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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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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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한 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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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한 적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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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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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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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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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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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청소년 매체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여성가족부)
하지만,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55%가 ‘청소년전화1388’을 알고있지만 전화상담을 이용한 청소년은 1.6%로 매우 저조하다.
이에 센터는 전화상담에 대한 ‘청소년전화1388’홍보와 인식 제고를 위해 8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청소년 및 시민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총 150여 명에게 홍보리플릿, 모기약, 손수건, 간식 등이 포함된 선물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 희망자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해당 이벤트에 접속하여 ▲1차 ‘나만의 고민해결 방법’ 댓글달기 ▲2차 ‘청소년전화1388 이용하는/이용하지 않는 이유’ 댓글달기 ▲3차 ‘숨은 청소년전화1388 찾기’ 등 3가지 미션을 수행하고 인증샷 전송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https://www.bwyf.or.kr/mindclick/index.do), 카카오채널 마인드클릭(http://pf.kakao.com/_smsxeK), 전화(032-325-3002)로 문의 가능하다.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24시간 ‘청소년전화 1388’을 운영하고 있다. 또 사이버상담센터와 연계하여 온라인 심리건강 검사(스트레스, 우울, 사회불안), 심리건강 도움서(청소년용, 부모용, 감염병 경험자용) 등을 제공하며 청소년들의 일상적인 고민상담부터 가출, 폭력 등 위기상황에 대한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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