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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비대면 시대...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 매출 고공 행진
농산물 품질 향상ᐧ소비자 맞춤형 상품 기획으로 대형 플랫폼과 당당히 경쟁
등록날짜 [ 2021년10월20일 11시05분 ]


 

경상북도는 최근 온라인ᐧ비대면 중심의 유통환경으로 급변하는 추세에 발맞춰 경북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사이소’ 활성화에 온 힘을 다한 결과 매출이 고공 행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9월말 기준 ‘사이소’ 매출액이 17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132억 2000만원 보다 28% 증가해, 3분기 만에 지난해 매출(164억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올렸다.

 

또 9월말 기준 사이소 몰에 입점한 농가수는 1215명, 상품수는 8079개, 회원수는 5만 1947명으로 지난해 보다 입점 농가수 13%(142명), 상품수는 63%(3,137개), 신규 회원수는 53%(17,929명)로 대폭 증가했다.

 

지역 23개 시군 중에는 영주, 청송, 안동 순으로 매출액이 높았다.

 

1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입점 업체수가 41개로, 그 중 사과를 판매하고 있는 ‘청송해뜨는농장’이 6억3000만원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경북도는 2025년까지 100개 업체까지 확대ᐧ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성과의 주요인은 △상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온라인몰 개편 △전용 모바일앱 개발‧런칭 △네이버, 우체국, 11번가 등 대형 쇼핑몰과 제휴 △결재기능 간소화 △세련된 상품 이미지 제공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 ‘사이소몰’ 노출 등이다.

 

특히, ‘사이소’ 회원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규회원 배가 캠페인’ 추진과 각종 행사시 ‘사이소’ 홍보관을 설치해 신규회원 가입에 주력해 53% 증가한 1만 7929명이 늘어났다.

 

‘사이소’를 찾는 고객 분포는 경북에 거주하시는 분이 3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경기(17%)ᐧ대구(15%)ᐧ서울(14%)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올해 8월말 기준)에 따르면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6.8% 증가한 15조 7690억 원이었으며, 그중 농축수산물은 32.5% 증가한 6756억 원으로 나타났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너무 빠른 속도로 소비축이 이동하고 있다”라며, “초연결시대 ‘사이소’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연결고리로 지역 우수 농특산물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먹거리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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