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서울 11 °C
로그인 | 회원가입
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허용량 2배 이상 검출된 가짜 비아그라 유통·판매업자 7명 적발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부정의약품 근절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수사 강화할 것
등록날짜 [ 2021년10월26일 11시32분 ]

압수수색영장집행 현장

압수현장에 보관중인 가짜 비아그라

발기부전치료제인 실데나필 성분 최대용량 2배이상 검출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가짜 비아그라를 인터넷쇼핑몰과 성인용품판매점 등에서 불법 유통·판매한 업자 7명을 입건했다. 현재까지 밝혀진 가짜 비아그라 판매량은 약 16,500정(550통, 30정/통) 시가 3천만원 상당, 압수한 부정의약품은 총 16종 24,832개, 시가 1억5천만원 상당에 이른다.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유통·판매한「약사법」위반업자 7명을 입건하여 4명은 검찰에 송치했으며, 3명은 수사 중에 있다.
 

발기부전치료제는 의사의 처방으로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나, 이들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의 가짜 비아그라를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등의 통신판매와 성인용품판매점에서 판매하다가 적발됐다.
 

일부 성인용품판매점의 경우 일명 보따리상이 가져온 중국산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한 통(30정) 당 2만원에 구입하여 5만원에 판매하거나, 낱개로 한 정당 2~4천원에 판매했다.
 

정품인 비아그라는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1정당 1만3천원~1만5천원에 판매되고 있다.
 

부정의약품 배송책인 A모(38세)씨는 단속을 대비하여 주거지에 의약품을 보관하고 택배 발송 장소를 수시로 옮겨 다니며 판매하였고, 공급자들과는 퀵으로 물건을 받고 텔레그램으로 대화하며 대포폰, 대포통장을 사용하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판매된 가짜 비아그라 중에는 발기부전치료제 주성분인 실데나필이 최대 허용량의 2배 이상 검출된 제품도 있는 등 함량이 일정하지 않았으며, 실데나필은 과다 복용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성분이다.
 

해당 제품의 포장용기에는 실데나필 성분이 100mg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검사 의뢰 결과 함량이 일정하지 않고 최대 2배 많은 206.2mg이 검출되었다.
 

실데나필은 발기부전과 폐동맥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허가된 제품 용량은 25mg, 50mg, 100mg이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어지러움, 불면증, 시야장애, 구역질 등이 있으며, 4시간 이상 발기가 지속될 경우 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음경 조직손상 및 발기력의 영구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실데나필을 질산염 제제 또는 산화질소 제제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질 위험이 있다.
 

이처럼 의사 처방전없이 약국 외에서 구입하는 발기부전치료제는 부작용 피해가 발생해도 피해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가짜 비아그라 등 부정의약품을 불법적으로 유통·판매할 경우「약사법」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 형사처벌 적용법조 >

 

 

 

○ 약사법 제93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 또는 위조의약품 판매 (법 제44조제1항 또는 제61조 제1항 위반)

 

박병현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안전수사대장은 “불법 유통되는 부정의약품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잘못된 복용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어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바,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구매·복용할 것을 당부 드린다.”며 “시민들이 쉽게 노출되는 부정의약품 판매 경로에 대한 수사 확대로 제조·수입단계에서부터 위험이 사전 차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의약품 상세정보는 의약품 안전나라 (https://nedrug.mfds.go.kr/index) → 의약품 등 제품정보 → 제품명 검색 → 기본정보 확인(성상, 모양, 업체명 등)

 

올려 0 내려 0
김종성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강화군] ‘삼산대교 등에 ’생명사랑‘ 표지판 설치 (2021-10-26 11:40:51)
[경기도] 공익처분 시행. 일산대교, 27일 정오부터 무료 통행 (2021-10-26 11:26:57)
[경기도]개식용 관련 영업자, 5...
[경기도] 환경서비스기업 749개...
[서울시] 무교다동 제29지구 등...
[서울시] '정비사각지대' 사업...
[경기부천시] 안중근 의사의 위...
[경기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
[인천서구] ‘중소기업 기술지...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