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도시철도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충분한 성능검증을 실시하여 시스템 성능 및 안전성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18.10.~‘19.9월에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스템 성능 및 기능 검증 완료하고, ’20.6.~12월까지 경북 경산시험선(4개역, 2.4km)에서 성능검증을 완료하였으며,
’21.1.~7월까지 신림선 본선 일부 구간(2.1㎞) 4개역에서 우선시운전을 먼저 실시하고, ’21.8.~9월까지 전 구간 차량투입시험을 완료하였다.
신림선은 22년 5월 개통을 목표로 최종 열차운행 시험 중에 있다.
국내 최초로 신림선에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을 도입한 만큼 시민안전을 위해 그간 축적했던 서울시의 도시철도 개통 경험 및 역량을 총 동원해 우수한 품질과 성능을 확보한 것이다.
‘국산 무선통신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KRTCS,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은 차세대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양방향 무선통신을 적용해 열차 위치, 속도 등을 제어하여 무인운전이 가능한 열차제어시스템이다.
지금까지 국내에 운영 중인 무선통신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은 모두 외국기술로 구축되었다. 하지만 외국 제작사 간 시스템이 호환되지 않아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구간 연장 및 열차노선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막대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는 등 문제점이 끝임 없이 제기되었다.
도시철도 건설을 선도하는 서울시는 국내 신호업체들이 수년간 힘들게 개발하여 성공해도 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국내와 해외 발주처에 외면되어 사장될 위기에 있는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을 지난 ‘15년 국내 최초로 도시철도 신림선에 도입이 확정되었다.
또한, 도시철도 신림선, 도시철도 동북선에 이어 위례신사선과 서부선에도 국산 신호시스템(KRTCS)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국산 신호시스템(KRTCS) 구축을 통해 약 2,282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 및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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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 과
(km당 44.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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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선(7.8㎞), 동북선(13.34㎞)
·위례신사선(14.76km), 서부선(15.8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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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노선 : 51.75㎞
·예상효과 : 2,282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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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이신설선(’17.9월 개통, 안살도STS) 신호공사비 : 44.1억원/km[503억원 ÷ 11.4km(연장)]
도시철도 신림선이 개통되면 기술력과 수행능력이 입증되어 해외 신호업체들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았던 국내·외 무선통신 열차제어시스템 시장에 국내 업체의 사업 진출 기회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신림선 경전철을 시작으로 수입에 의존했던 무선통신 열차제어시스템을 대체함으로써, 국내 철도산업의 일자리 창출, 철도 운영의 효율화가 증대 될 것”이라며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만큼 충분한 시운전을 통해 시스템 성능 및 안전성을 확보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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