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와 전남도교육청이 11월 1일부터 19일까지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과학여행’을 주제로 2021년 온라인 전남과학축전을 개최한다.
코로나19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을 통해 과학체험부스, 과학창의대회, 과학문화 네트워크, 세 가지 테마로 진행한다.
과학체험부스는 지난 22일까지 학급별로 사전 신청을 받아 제공받은 꾸러미를 과학축전 누리집에 탑재한 동영상을 보며 따라 하는 탐구꾸러미형과, 직접 영상을 제작한 꾸러미로 탐구활동을 하는 자율탐구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참가 학생은 가정 또는 동아리, 학급에서 꾸러미를 이용한 탐구활동을 수행 후 그 결과를 사진 또는 UCC로 축전 누리집에 올리면 된다. 이 중 희망자는 과학창의대회 중 과학 탐구 영상보고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과학창의대회는 과학축전 누리집에 영상을 올리는 세 가지 UCC 대회로 나눠 진행한다.
학생들은 제시된 주제 중 하나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과학 Talk! Talk! 주제발표 대회’, 일상생활 속 과학 원리나 교과서 과학 내용을 설명하는 ‘과학 UCC 대회’, 탐구 꾸러미 활동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는 ‘과학탐구 영상보고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과학문화 네트워크는 원격수업 도구를 이용한 온라인 과학교육 특강과 과학기술인 멘토와 함께하는 이공계 진로 특강, 전국과학교사교류회 세미나 등을 진행한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코로나19로 현장에서 직접 부대끼며 체험하지 못하는 것은 아쉬우나 온라인 개최를 통해 그동안 참여가 어려웠던 작은 학교나 도서․산간 지역 학생도 함께할 수 있어 뜻깊다”며 “전남과학축전이 미래 신산업을 선도하는 과학인재 육성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