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도내 신재생에너지 설비 용량이 2020년 말 기준 1,813㎿ 보급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해 11월 공표한 202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통계 결과에 따른 것으로, 전년 대비 20.2% 상승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5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 전북(32.2%) > 강원(30.2%) > 세종(24.3%) > 서울(20.5%) > 경남(20.2%)
발전원별 보급량은 태양광 1,282㎿, 바이오 327㎿, 기타(풍력 등) 205㎿의 순으로 집계되어 태양광이 경남도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량의 약 71%를 차지한다.
또한 도내 전력 소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6.79%를 차지해 당초 목표한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6.2%를 상회하는 결과를 보여,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단계별 목표치에도 부합하며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 경남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 : ('21년)6.2%, ('25년)11.5%, ('30년)30%, ('50년)55%
경남도는 올해도 정부 2030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조정, 2050 탄소중립 이행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강구할 예정이다.
먼저 주민참여 및 이익공유형 사업으로 주민수용성을 높이는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발전소 사업 등 6개 사업을 통해 6,312개소에 재생에너지 보급을 추진한다.
△ 마을공동체 발전소(20개 마을), △ 융복합지원사업(주택, 상가 등 3,340개소), △ 확대기반조성사업(공공기관 57개소), △ 주택지원사업(주택 2,500개소), △ 미니태양광 보급사업(공동주택 370세대), △ 건물지원사업(공장, 축사 등 25개소)
특히 경남도 자체 사업인 마을공동체 발전소 조성 사업은 지역주민이 직접 사업주체가 되어 마을회관, 창고 건물의 지붕‧주차장 등 유휴공간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설치비용, 유지보수 비용 등을 제외한 발전 수익은 경로잔치 등 마을행사나 공동시설의 운영비 등 마을 공동경비로 사용한다.
그 결과 마을주민의 개인 부담이 줄어들어 주민들 간의 불화도 없어지는 등 마을 분위기가 좋아지는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나타났으며, 일부 마을의 경우 고령자 여행 경비를 지원(코로나 발생 이전)하거나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하는 등 미담 사례도 있었다.
아울러 기업의 re100 달성 지원과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전환을 위해 에너지 자급자족화 인프라(기반) 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창원국가산단과 동전일반산단에 연료전지 1.8㎿를 비롯하여 태양광, ess, v2g, 수전해 설비 등 그린에너지 인프라(기반)와 지난해 12월에 착공한 그린에너지센터, 그린에너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통합에너지 관리시스템을 올해 구축 완료하여 경남 도내 re100 참여를 원하는 기업에 에너지 관리 및 re100 이행방안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삼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정부 2030 ndc 및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우리 도의 역할도 커졌다”면서, “막연한 불안감과 선입견으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에 부정적인 도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발전수익을 발전소 주변 도민과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확대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도내 수출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re100 기업 지원 등 2050 탄소중립 달성의 선도적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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