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지난해 7월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도입한 공공형 택시를 오는 3월부터 대중교통 취약지역인 이사동, 복용동, 계산동까지 확대 운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버스승강장과 거주지가 600m 이상 떨어져 있고 마을버스 운행이 중단된 복용동 194가구와 버스 배차간격 축소 등으로 불편을 겪던 이사동 11가구, 계산동 25가구 등 총 3개 동 230가구가 공공형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복용동의 경우 거주지부터 주요 거점지역인 구암역과 상대동 행정복지센터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사동은 산내초등학교와 산내동 행정복지센터, 계산동은 학하동 행정복지센터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앞으로 버스 노선과 배차간격 조정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는 지역에 공공형 택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수 있도록 자치구와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라며, “공공형 택시 서비스를 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공공형 택시는 시 외곽 대중교통 불편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간까지 왕복 택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7월부터 대중교통 취약지역 11개동 197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시범운영 초기인 지난해 9월에는 이용건수가 49건에서 불과 했지만, 11월 이용요금 인하(1,250원 → 1,000원), 공차보상 협상요금 인상(80% → 100%), 목적지 추가(1개소 → 2개소) 등 이용환경이 개선되면서 12월 203건으로 증가하고 이용자들의 만족도도 향상되고 있다.
공공형 택시는 대전시 브랜드 호출택시(양반콜, 한빛콜, 한밭S콜)을 이용하여 개인거주지에서 지정된 거점지역으로 이동하고, 택시비 1,000원만 운전자에게 지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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